안양5동 냉천지구 주거개선사업 청신호
안양5동 냉천지구 주거개선사업 청신호
  • 이양희
  • 승인 2015.07.06 00:00
  • icon 조회수 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여년만에 재개… 민관합동 2018년 착공 목표

안양시 만안구 안양5동 냉천지구의 주거환경개선사업에 마침내 청신호가 켜졌다.
안양시는 경기도시공사를 새로운 사업자로 선정, 10여 년째 중단되고 있는 냉천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오는 2018년 상반기 착공하기로 했다.
시는 지난 2일,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최금식 경기도시공사 사장, 이진호 안양시부시장 등 관계관 회의를 통해 사업을 추진하기로 최종 합의했다고 밝혔다.
냉천지구는 지난 2004년 주거환경개선사업지구로 선정된 이후 사업 시행자였던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건설경기침체와 사업성이 낮다는 이유로 2013년도에 사실상 사업을 포기한 상태다.
이에 시는 주민들을 더 이상 실망에 빠지게 해서는 안되며, 주민재산권 보호 및 품격있는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서도 사업은 재개돼야 한다는 일념으로 미온적 태도로 일관하는 LH를 대신해 경기도시공사를 새로운 사업시행자로 선정하기에 이르렀다.
안양시는 새 사업시행자인 경기도시공사에 정비구역고시와 도시기반 시설 추가 예산지원 등 사업 재추진에 필요한 행정 및 재정적 지원을 다해나갈 방침이며, 경기도시공사 역시 2016년 상반기에 민간사업자 선정 등 추진 절차를 밟아나가기로 했다.
시와 경기도시공사는 우선 이달 중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주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기로 했으며, 이후 사업시행자 및 사업시행방식 변경을 위해 토지소유자들을 대상으로 동의를 받아 2016년초부터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필운 시장은 “당초 사업시행자였던 LH는 2013년 12월, 사업성이 낮다는 이유로 냉천지역 주민들에게 일방적으로 사업 중단을 통보, 공기업으로서의 신뢰를 져버렸을 뿐 아니라 주민들에게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안겨줬다”며, “어떤 식으로든 피해보상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양/이양희 기자 lyh@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