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지원금 1억4천만원 빼돌려
주민지원금 1억4천만원 빼돌려
  • 윤향필
  • 승인 2015.06.15 00:00
  • icon 조회수 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매립지公 산하 마을발전위원장
인천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사기 및 배임수재 혐의로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주민협의체 산하 모 마을발전위원회 위원장 A(57)씨를 구속했다고 12일 밝혔다.
경찰은 또 A씨에게 공사 수주를 청탁하며 사기 행위를 공모한 혐의(사기 및 배임증재)로 모 종합건설 대표 B(49)씨를 불구속 입건했다. 
A씨는 2011년 12월 해당 마을발전위원회가 발주한 서구의 한 다가구주택 신축공사 과정에서 공사대금 8천만원을 부풀려 가로채는 등 이듬해 11월까지 2차례에 걸쳐 주민지원기금 1억4천만원을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다. 
A씨는 2005년 임기 2년의 마을발전위원장이 된 이후 매번 재추대 형식으로 최근까지 10년 간 자리를 유지했다. 
A씨는 빼돌린 주민지원기금으로 빚을 갚거나 고급 승용차를 사는 데 쓴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경찰은 이 같은 첩보를 입수하고 지난 4월 서구 오류동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경영기획실 등 5곳을 압수수색했다. 
매립지공사 주민지원협의체 산하에는 총 5개의 마을발전위원회가 있다.
경찰은 다른 마을발전위원회에서도 비슷한 수법으로 주민지원기금을 빼돌렸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또 드림파크골프장을 관리하는 수도권매립지공사 산하 드림파크문화재단 측이 골프장 카트를 실제 필요한 양보다 많이 구입한 뒤 대여 과정에서 대여료를 빼돌린 것으로 보고 수사 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4월 압수수색 이후 자료 분석에 시간이 많이 걸렸다”며 “수도권매립지 산하기관에 대한 수사는 이제 시작 단계에 불과하다”고 말해 전방위 수사를 예고했다.
이 관계자는 “전체적으로 수사가 마무리되면 주민지원기금을 집행하는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측의 직무유기 혐의에 대해서도 따져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 인천, 경기도 등 수도권 3개 시·도의 폐기물을 매립하고 관리하는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폐기물 반입 수수료로 한해 1,100억∼1,300억원가량을 거둬들인다.
이 중 10%인 110억∼130억원이 매립지로 악취 등의 피해를 보는 인근 지역 주민들을 위해 지원금으로 적립된다. 주민협의체 산하 마을발전위원회는 이 돈으로 각종 수익사업을 할 수 있다. 
인천/윤향필 기자 yhs@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