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대성동 마을’ 개선 민관협의체 가동
파주 ‘대성동 마을’ 개선 민관협의체 가동
  • 최흥식
  • 승인 2015.02.16 00:00
  • icon 조회수 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보관광 거점마을로 만든다

비무장지대(DMZ) 최북단인 파주 대성동 마을을 개선하기 위한 민관 협의체가 가동을 시작했다.
협의체는 지리적 여건을 활용해 마을을 안보관광 거점으로 육성하고 이달 중 마을 주택 보수를 위한 현황 파악도 끝마치기로 했다.
행정자치부는 13일 ‘통일맞이 첫 마을 대성동’ 사업이 구체화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행자부에 따르면 이미 지난 달 말 주민대표·건축·조경·디자인·인문학·지역공동체 등 10여명의 민간 전문가로 이뤄진 자문단과 한국해비타트·행자부·경기도·파주시 등이 참여하는 1차 자문회의가 열렸다.
이날 회의에서 사업 총괄은 한양대 건축공학부 정진국 교수가 맡기로 결정했다.
또 ‘실무추진단’을 꾸려 지난 9일 1차 실무회의를 열고 노후주택 보수, 마을 공회당 활용, 마을공동체 활성화 등 현재까지 검토된 세부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방안도 논의했다.
회의에서는 대성동 마을이 갖는 지리적인 여건을 감안해 판문점·도라전망대·제3땅굴 등과 연계한 안보관광 거점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노후주택 개보수를 위해 이달 말까지 주민 간담회 및 주택 전수조사를 통해 주민요구를 파악하고 개별 가옥의 보수 범위도 정하기로 했다. 현재 지붕개량·단열벽채 설치·상수도 및 노후전선 개보수 등이 시급한 개선사항으로 알려졌다.
또한 농로 개보수사업 등 주민 요구 사업에 대해서도 내년 사업에 반영여부를 검토하기로 했다.
1959년에 국가가 건립해 영화 상영관, 초교 졸업식 등 마을행사에 사용되다 1980년 이후 방치된 공회당 활용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국가기록원·파주시·경기문화재단 등이 참여하는 실무 추진단을 꾸려 마을 박물관이나 마을 기록전시관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경제적 뒷받침도 병행한다. 현재 참게나 콩 가공 목적으로 지어진 가공장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주민주도형 사업을 발굴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마을의 자생력을 높일 수 있도록 따복마을사업(따뜻하고 복된 마을 만들기)과 연계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대성동 마을 사업과 관련해 민간기업의 참여도 늘고 있다. 현재 주택보수 사업시행과 국민성금 모집 등을 담당하는 한국해비타트에 이어 4~5개 기업이 이번 사업에 긍정적인 참여의사를 밝히고 있다.
한편 정종섭 행자부 장관은 13일 중앙행정기관장으로는 처음으로 대성동 초등학교 졸업식에 참석해 졸업생 4명을 격려하고 선물을 전달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 달 9일 대성동을 찾았을 때 진영진 대성동 초등학교 교장이 졸업식 참석을 요청해 이뤄진 것이다.


파주/최흥식 기자 chs@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