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고]공간별 화재의 원인과 대책
[투고]공간별 화재의 원인과 대책
  • 신운범
  • 승인 2011.05.12 00:00
  • icon 조회수 127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남 신장119안전센터 3팀장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쉽게 대처할 수 없는 이유 중에 하나는 지상에서의 화재만 있는 것이 아니라 지하, 아파트, 지하철 등 공간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복잡한 사회구조에서 이러한 공간들은 더 큰 인명피해를 발생시키고 있으며 각 공간들의 특성들을 알아보자.  
먼저, 지하 공간 화재시의 인명피해 원인 첫 번째는 정전에 의한 암흑 때문에 피난방향의 확인이 곤란해지는 것이다. 두 번째는 지하 공간 자체가 불안감을 주어 패닉 상태가 되어 혼란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 또 이용자가 불특정 다수이기 때문에 공간에 대한 정보가 충분하지 못하다. 마지막으로 복잡하게 꺾어진 통로 때문에 방향감각을 잃어 헤매기 쉽다.
두 번째로 아파트화재 특성을 알아보면, 아파트의 화재 발생 시 계단을 통한 피난 도중에 질식해 인명피해를 입는다. 점점 생겨나는 초고층 아파트에서의 화재 발생 시에는 진화작업에 어려움이 많다. 또 화재 안전의 관점에서 이러한 고층공동주택의 경우는 건물내부의 화재하중 및 주거 밀도 등과 같은 화재연구의 기초자료가 부족하다.
마지막으로 지하철 화재 시 인명피해를 가져오는 첫 번째 이유는 피난동선인데 구조적으로 인명의 신속, 용이한 피난이 보장되기 어렵고, 소방대의 신속한 현장진입, 화재진압 및 인명구조 활동도 어려운 공간성을 갖는다. 두 번째는 밀폐성이 심해서 대형 화재 시 큰 화염이 축적될 수 있어 소방대의 원활한 진입을 불가능하게 할 수도 있다. 세 번째로는 자동 개찰구 시설의 출입 제한 구조가 원활한 인파의 비상유동에 장애 요소가 된다. 마지막으로 공간적 한계인데 대부분의 지하역사 건설이 제한된 도로 폭과 기존의 건물들을 끼고 있는 도심에서 이루지기 때문에 지상으로부터의 출입구 수 및 폭을 설정할 때 한계가 있어, 피난통로가 지하철 이용 승객의 수에 비해 훨씬 적어 피난에 장애가 된다.
각 공간별 위험성에 대한 대책은 이용자의 주의와 관심이 제일 우선된다. 어떤 공간에 있을 때 만약을 대비해 탈출구와 피난경로 등을 수시로 상기하며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체계적인 화재안전 설계방법의 구축, 위험성 평가기법의 도입과 난연성이 부여된 제품의 사용도 중요하지만 그 공간에 있는 이용객의 적극성이 화재 시 인명피해를 줄이는 가장 큰 해결책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화재에 대한 위험성을 연구를 통해 대책을 강구, 시민들에게 화재에 대한 위험성을 인지시키고, 화재시의 교육을 숙지시켜 보다 안전한 나라가 되어야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