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공무원 ‘원아웃제’도입
비리공무원 ‘원아웃제’도입
  • 김희열
  • 승인 2010.11.30 00:00
  • icon 조회수 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염태영 수원시장, 구청간 교차단속등 대책 강구
염태영 수원시장이 29일 최근 발생한 시 소속 공무원들의 뇌물수수 혐의 기소와 관련해 각종 비리연루 공무원에 대한 '원아웃제' 도입, 구청간 교차단속, 순환근무제 등 강도 높은 대책을 강구할 것을 지시했다.
염 시장은 이와 함께 12월 조직개편과 대폭적인 인사를 앞두고  청탁이 들어오는 해당 공무원과 관련해 1순위로 인사를 배제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염 시장은 이날 오전 대회의실에서 행정부시장, 4개 구청장 및 시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12월중 확대간부회의에서 “청렴한 공직문화 구현을 강조했음에도, 뇌물수수 비리가 발생해 시민들을 볼 면목이 없다”며 “비리를 근복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한 뒤 이같이 밝혔다.
염 시장은 “앞으로 직무관련 공금횡령이나 유용 및 금품향응 요구, 상습적 수뢰·알선 공무원은 금액에 관계없이 형사고발 조치하고, 해임이상 징계하도록 하겠다”면서 “특히 청렴도에 흠집을 내는 공무원은 3진이 아닌 원 아웃으로도 퇴출할 수 있도록 원 아웃제를 도입해 달라”고 감사 부서에 주문했다.
염 시장은 또 “조직개편과 맞물려 진행되는 민선5기 취임이후 최대 승진 및 전보 인사를 앞두고 각종 청탁이 들어오고 있다”고 밝힌 뒤 “앞으로 청탁이 들어온 해당 공무원을 승진인사에서 1순위로 배격하겠다”고 강조했다.
염시장의 이같은 발언은 사실상 ‘인사청탁 배격’을 공식 선언한 셈이다. 내부는 물론 외부 인사를 통한 인사청탁과 관련된 공무원은 인사대상에서 제외하는 등 불이익을 준다는 것으로 그동안 공직사회의 고질적 병폐로 지적돼 온 ‘악습’을 근절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12월 대규모 인사를 앞두고 인적 자원의 적재적소 배치와 투명 행정 실현이라는 ‘두 마리 토끼잡이’를 모두 잡겠다는 의지를 받아들여지고 있다.
수원/김희열 기자 kimhy3668@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