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패·부조리 척결 의지보여
부패·부조리 척결 의지보여
  • 이천우
  • 승인 2010.07.21 00:00
  • icon 조회수 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렴행정 실천협약 왜 나왔나?
지난 민선4기에는 경기도에서 13명의 기초단체장들이 수뢰 또는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임기를 다하지 못했던 경험 등 아픈 기억을 갖고 있다.
또한, 각 지자체별로 많은 공직자들이 각종 개발사업 등과 관련해 부패·비리혐의로 처벌 받음으로써 지방공직사회에 대한 청렴 요구가 더욱 거세지고 있는 상황이다.
지사는 평소 ‘청렴영생부패즉사(淸廉永生 腐敗卽死)’를 강조하며 공직사회의 청렴을 누구보다 강조한 단체장이다. 민선 5기 시작과 함께 일선 시장·군수와 함께 하는 첫 사업으로 ‘청렴협약’을 선택한 것은 그 만큼 공직사회 부패와 부조리 척결에 강한 의지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고 경기도는 분석하고 있다.
실제로 경기도는 전국 최초로 청렴대책반을 신설하고, 행정1부지사를 단장으로 하는 청렴정책 TF팀을 운영하며 공직사회 청렴도 향상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주요 민원사항 처리에 대한 청렴도를 전화로 확인하는 청렴 해피콜, 비리신고자에 대한 포상확대와 철저한 신분보장, 찾아가는 직원 애로 상담방 운영과 비리를 사전에 방지하는 찾아가는 청렴 컨설팅 등이 그것이다.
특히 전국 최초로 인터넷 익명제보 시스템인 'Help-line’과 교환을 거치지 않고 도 감사관에게 직접 내부 부조리를 직접 신고할 수 있는 ‘Hot-line’을 운영하며, 감사관을 수취인으로 한 수취인 금부담의 무기명 우편봉투를 전 직원에게 나눠주는 등 청렴도 향상을 위한 시스템 구성이 국내 최고라는 평가도 받고 있다.
경기도와 각 시.군은 당초 우려와는 달리 산적한 현안들을 풀어나가는데 있어 이전보다 큰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비록 여소야대의 지방정국이라고 하지만, 중앙정치권의 여야 모두와 긴밀하게 접촉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다.
상생협력하면 공동번영 할 것이요, 갈등대립만 한다면 동반 공멸할 것은 자명하기 때문이다.
이번 상생협력과 청렴행정 실천을 위한 대 협약이 비록 상징적·선언적이긴 하지만, 전국 각 지방자치단체는 물론 중앙 정·관계 등에 모범적이고 혁신적인 모델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수원/이천우 기자 leecw71@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