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당 유기농’ 갈등 일단락
‘팔당 유기농’ 갈등 일단락
  • 이천우
  • 승인 2010.04.09 00:00
  • icon 조회수 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6개농가중 22개농가 대체부지 이전 합의
정부의 4대강 사업에 편입돼 반발해 오던 팔당 유기농가 중 대다수가 경기도에서 제시한 대체부지 이전안(移轉安)에 합의, 이 지역 유기농가를 둘러싼 갈등이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도는 8일 오전 10시 30분 남양주시청 회의실에서 이석우 남양주시장과 이진찬 경기도 농정국장, 22개 유기농 시범농장 희망 농가, 남양주시 조안면 이장단 12명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체부지 이전에 합의하는 ‘유기농 시범단지 조성사업’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조안면 22농가는 남양주시 와부읍에 새로 조성된 16만 5천㎡ 규모의 유기농 시범농장으로 옮겨 농사를 짓게 된다. 경기도와 남양주시는 유기농 시범농장 조성사업추진을 위해 사업비 35억원을 확보한 상태며, 올 상반기 중 50% 정도를 조기집행 할 계획이다.
협약을 마친 남양주시 조안면 이장협의회 조옥봉 대표는 “더 이상 우리지역의 분열을 간과할 수 없어 업무협약을 맺게 됐다”며 “더 이상 종교단체와 환경단체 등 외부의 개입이 없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조안면 이장협의회는 남양주 운길산역사와 마을 곳곳에 ‘우리지역 현안문제에 타 단체의 개입을 더 이상 원치 않습니다. 더 이상 우리지역을 정치목적으로 분열시키지 말아주세요’라는 내용의 현수막을 내건 상태다.
이번 업무 협약으로 이 지역을 둘러싼 갈등도 변화가 생길 전망이다. 그동안 팔당지역 유기농가들은 종교계, 환경단체 등과 연대해서 4대강 사업의 중단을 요구해 온 상태였으나, 대다수 농가가 유기농 시범단지 조성사업에 참여하기로 합의했기 때문이다.
8일 업무협약을 맺은 남양주시 조안면 일대는 정부와의 갈등이 가장 심했던 곳으로 전체 36농가 중 22농가가 유기농 시범사업에 참여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상당부분 갈등이 수그러들 전망이다. 
협약체결 후 경기도와 남양주시는 유기농 시범단지 조성사업과 관련한 간담회를 개최, 유기농가에 대한 지원방안을 설명했고, 농민들 역시 경기도와 남양주시의 유기농 육성정책에 적극 호응할 것을 약속했다.
도 관계자는 “이번 협약으로 경기도의 유기농 지원 정책이 확대되는 것은 물론 4대강 사업의 하나로 진행되고 있는 남한강 살리기 사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수원/이천우 기자 leecw71@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