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기금’지원 공정성 논란
‘문예기금’지원 공정성 논란
  • 강성열
  • 승인 2010.04.05 00:00
  • icon 조회수 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시 ‘기금 신청한 사람이 심의위원’ 편파운영 뒷말
부천시가 문화발전을 위해 매년 개인이나 단체를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는 문화예술발전기금이 지원대상자 선정 과정부터 편파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되고 있다.
더욱이 매년 반복해서 지원 대상 개인이나 단체의 임원이 심의위원으로 내정돼 심사를 거쳐 기금을 받아 온 것으로 나타나 공정성이 결여된 선정이라며 지역 문화예술인들이 반발하고 있다.
부천시와 부천문화예술위원회, 예술인 등에 따르면 시는 2010년도 문화예술발전기금 지원 사업을 위해 총 1억7천1백만원의 예산을 세우고 개인이나 단체로부터 접수된 총 142건(단체 115, 개인 27) 가운데 지난달 4일 심의에서 확정된 단체 51건, 개인 11건 등 총 62건에 대해 기금 지원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기금 지원을 신청한 지역 내 예술인을 상대로 부천시 문화예술위원회는 지난 2월경 기금 심의를 위해 25명의 부천문화예술위원회 위원 가운데 부천문화원장 등 5명을 선출해 소위원회를 구성하고 심의를 했다는 것. 그러나 기금 심의에 나선 위원 5명 가운데 부천문화원장 P모, (사)한국예총 부천지회장 K모(사진협회), 민족문학작가회 부천지부상임이사 G모(시인), 한국연극협회 부천지부 이사 K모씨 등 4명은 개인 또는 단체 대표로 기금 지원을 신청한 상태에서 심의위원으로 활동한 것으로 나타나 공정성에 대한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
실제로 심의위원 P씨가 대표인 부천문화원은 국악, 음악, 기타분야 등 3건에 1,500만원, K씨가 대표인 한국예총 부천지회는 기타분야 2건에 1,400만원, 민족문학작가회 부천지부상임이사 G모씨는 개인으로 신청한 문학 분야 1건에 100만원, 심의위원 K씨가 소속된 한국연극협회 부천지부는 연극분야 4건에 2,400만원을 각각 지원받을 예정이다.
특히 일부 심의위원이 소속된 단체의 회원들이 개인자격으로 신청해 지원 대상자로 확정된 건수도 상당 부분에 이르고 있어 심의 불공정 시비가 불거질 전망이다.
이에 일부 지역 예술인들은 “매년 지원금을 신청하지만 같은 예술을 하는 사람들도 번번이 심의에서 탈락되기 일쑤”라며 “이는 심의위원이 예술단체 등 임원으로 구성돼 공정성이 결여된 채 편파적인 심의를 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한편 심의에 참여한 한 위원은 지원금을 신청한 단체의 임원이 심의에 나선 것에 대해 “불공정하다는 것은 이해가는 부분”이라며 “신청기준에 적합성과 제출받은 자료를 검토해 평가했다”고 밝혔다.
 부천/강성열 기자 gsy@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