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저감 도시 고양’ 향한 녹색 발걸음
‘탄소 저감 도시 고양’ 향한 녹색 발걸음
  • 고중오
  • 승인 2024.09.12 19:31
  • icon 조회수 66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 도입

고양특례시가 미래세대를 위한 탄소저감, 친환경 건강도시환경 등 세계적인 탄소 저감 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발걸음을 가속화한다.

이를 위해 시는 자전거를 통한 교통수요 분담, 자전거 스포츠 레저 증진 등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도하고 있다.

그 중 하나로 자전거 기반시설 개선사업을 추진 중이며 시범사업으로 공공주도의 자전거 문화복합시설을 설치하는 등 탄소중립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노력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시는 고가도로 하부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자전거 수리·판매·휴식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전거 문화복합시설 조성을 추진하고, 자전거 문화복합시설에는 휴식을 취하는 벤치, 자전거를 관리할 수 있는 수리·정비 공간을 확보하여 판매시설, 카페, 화장실, 녹지, 통로, 개방 공간 등을 조성한다.

또한 다양한 편의시설 구성이 가능하도록 모듈형 설계를 통해 시민들의 필요에 맞는 맞춤형 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며 찾아가는 자전거 수리 센터, 자전거 리사이클링 작업장을 통합 운영하여 효율적인 운영시스템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번 사업대상지는 행주산성 인근 제2자유로 고가도로 하부(행주내동 180-2 일원)이며 면적은 3,331㎡이다.

향후 관내 자전거 도로와 인접한 대상지에 추가 설치를 계획하고 있으며 사업 대상지는 관내 자전거 도로가 설치되어 있는 곳 중 이용도가 낮은 공간을 활용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시는 총괄계획가와 건축분야 공공계획가와 함께 설계를 표준화하고 모듈화 할 수 있도록 유연하게 기본설계를 했으며 앞서 지난 8월 공공디자인 진흥위원회 심의를 통과하여 실시설계를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 6월 준공예정이다.

고양/고중오 기자 gjo@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