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과 삶의 지혜
행복과 삶의 지혜
  • 현대일보
  • 승인 2024.06.28 14:25
  • icon 조회수 67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상 철
중앙대 명예교수

 

지혜는 언제, 무엇을 간과해야 하는지 (overlook)를 아는 것이다. 지혜는 보다 잘사는 것을 배우는 것이다. 지혜는 말하려 하기보다 들으려한다. 지혜는 왜 즉 믿음으로부터 시작된다. 지혜는 중요하지만 불확실한 것들(important but uncertain matters)애 대해 좋은 판단(good judgement)을 내리는 능력을 말한다. 지혜는 모든 사람으로부터 배운다. 지혜는 진리를 탐구하는 것이다. 

지혜는 천천히, 서두르지 않는다. 지혜는 단순하게 사는 것이다. 지혜는 지식이 아니다. 지혜는 지식을 관리하는 것(ma nagement)이다. 지혜는 긍정적이고 희망적이다. 지혜는 더 낳은 결정에 도움이 된다. 

지혜는 중요치 않은 것 (non-essentials) 을 버리는 것이다. 지혜는 역사로부터 배운다. 지혜는 사랑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다. 지혜는 용서하는 방법을아는 것이다. 지혜는 공유되어야한다. 지혜는 경험의 열매(fruit of experience)이다. 

지혜는 해가 갈수록 더 익어간다. 지혜는 두려움을 이기고 극복하는 것이다. 지혜는 실수를 통해 (through mistakes) 얻어진다. 지혜로운 인생(wise life)은 살만한 가치(worth living)가 있다. 지혜는 반대되는 의견을 경청한다. 노년기에 필요한 것이 지혜이다.   

때로는 침묵이 가장 지혜로운 대답이다(often silence is the wisest of answers). 무지하거나 버릇없는 사람에게 침묵은 최고의 반응이고 해답이다(silence is the best response to an ignorant or rude person). 

4. 지혜와 행복

지혜가 있으면 행복하고, 행복하면 지혜가 있다. 지혜는 행복의 최고의 부분이다 (wisdom is the supreme part of happ iness). 지혜는 행복의 원동력이다(wisdom spurs happiness). 지혜로운 사람만이 행복을 누릴 수 있다. 행복은 지혜의 산물이지 지식의 산물이 아니다 (ha ppiness is the product of wisdom but not the product of knowledge). 

실제로 행복한 사람들은 교육을 받고, 지식이 많은 사람들이 아니라 교육을 받지 않았어도 지혜로운 사람들이 많다. 지혜는 행복을 보장 하지만 지식은 행복을 보장하지 못한다. 지혜는 학교 교육을 통해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평생동안 노력해서 얻어지는 그 무엇 (wisdom is not a product of schooling but of the life-long attempt to get it)이다. 

그리고 우리 주위에는 가난 하지만 행복하게 사는 사람들이 있고, 부자지만 불행하게 사는 사람들이 있다. 지혜는 행복을 보장하지만 부나 재물은 행복을 보장하지 못한다. 그러면 어떻게 사는 것이 지혜로운 삶인가? 바람직하기는 깨끗한 부자로 살면서 행복한 나날을 보내는 것이다. 

    <다음주에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