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항공대, 전 계열 ‘전공자율선택제’ 전환
고양 항공대, 전 계열 ‘전공자율선택제’ 전환
  • 고중오
  • 승인 2024.05.29 20:42
  • icon 조회수 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과대별 정원 통합선발
2학년 진급시 전공 선택
한국항공대학교, 올해부터 전 계열 무 전공 모집으로 전환.(사진/항대 제공)

 

한국항공대학교가 올해 입시부터 전공 없이 학생을 선발하는 전 계열‘무 전공 (전공자율선택제)’모집을 전면 실시한다.

자유전공학부 확대와 단과대학별 입학정원 통합선발을 통해 2025학년도 신입생부터 모든 학생이 전공자율 선택제로 입학한 후 2학년 진급 시에 전공을 선택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단, 항공운항학과, 스마트드론공학과, AI 자율주행시스템공학과의 3개 특수학과 및 첨단학과는 기존처럼 학과별로 신입생을 모집한다.

한국항공대는 이처럼 전공자율 선택제를 파격적으로 확대함으로써 학생의 전공 선택권을 높이고 급변하는 4차 산업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융합 교육을 추진한다는 계획으로 이는 학과 간 벽 허물기를 강조하는 교육부의 정책 기조와도 일치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2024년 대학혁신지원사업 인센티브 평가부터 전공자율 선택제 추진실적을 중점적으로 평가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허희영 한국항공대 총장은 우주항공청 개청과 함께 우리나라도 본격적인 우주항공 시대에 진입하면서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남에 따라 항공우주 종합대학으로서 첨단 융‧복합 산업인 항공우주산업의 특성을 잘 살린 전공자율 선택제를 도입해 미래형 융합인재를 양성하는 것으로 산업 현장의 수요에 부응하겠다고 의지를 피력했다.

한편 자유전공학부로 입학한 학생은 2학년 진급 시 항공운항학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와 전공을 단과대학에 상관없이 선택할 수 있으며 여기에 단과대학 단위로 학생을 선발하는 단과대학별 입학정원 통합선발이 새로 도입된다. 

고양/고중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