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 지능형 교통체계 구축…긴급차량 통행시간 61% 절감
의왕시, 지능형 교통체계 구축…긴급차량 통행시간 61% 절감
  • 이양희
  • 승인 2024.04.25 19:06
  • icon 조회수 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차·구급차 우선 신호…주차정보 제공 시스템
김성제 시장 “ 시민 편의 안전, 교통 만족도 높여”
25일 열린 의왕시 ITS구축사업 최종보고회 모습 

의왕시가 교통 혁신을 이끌 지능형교통체계(ITS: 교통정보를 수집·가공·제공하는 교통정보 시스템) 구축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시는 시민의 주차 편의를 위한 ‘통합 주차정보시스템’과 긴급차량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광역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25일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ITS 사업을 통해 구축된 통합주차정보시스템은 관내 39개 공영 및 부설 주차장의 실시간 주차 가능 면수와 위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시민들이 주차 공간을 찾는데 소요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됐다.

주차정보제공시스템(PIS) 대형 LED 전광판을 통해 정확한 주차 정보가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전달되고, 웹사이트(parking.uiwang.go.kr) 및 민간 주차 앱을 통해서 주차장의 위치, 가용 대수, 요금 정보 등이 실시간으로 제공돼 시민들이 주차장을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광역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은 응급상황에서 긴급차량의 빠른 출동을 돕고 이동시간을 단축해 시민의 생명을 살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우선신호시스템 사용 시 긴급차량 통행시간이 평균 61% 절감돼 의왕에서 안양·군포 소재 종합병원까지 짧게는 4분, 먼 거리도 9분 이내 도착해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이번 ITS 구축 사업으로 시민들의 교통 만족도를 높이고, 시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데 한 발짝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편리와 안전을 위한 미래형 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