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선도적 주거복지 벤치마킹 줄이어
고양시, 선도적 주거복지 벤치마킹 줄이어
  • 고중오
  • 승인 2024.04.25 16:22
  • icon 조회수 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남시 등 올해만 네번째…취약계층 주거 상향 등

고양특례시의 선도적인 주거복지사업운영이 타 지자체 벤치마킹이 잇따르고 있다.

시는 하남시가 고양시 주거복지사업 운영현황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방문한데 이어 파주시와 춘천 시, 포항 시 등 올해만 벌써 4번째 방문이 이어지고 있으며 2021년 7월 개소 이후 33번째 벤치마킹이라고 밝혔다.

하남시의 이번 방문에서 고양시주거복지센터는 △주거복지센터 설립 및 운영 △주거취약계층 주거상향 지원 사업 △주거취약계층 긴급주거 지원 사업 △ 취약계층 집수리 사업 운영 현황을 설명하고 사업 추진 시 유의사항과 사업추진에 따른 효과 등을 공유했다.

고양시주거복지센터는 성공적인 주거복지사업 운영을 위해 시민과 접점에 있는 동행정복지센터 담당자 및 관내 민간 사회복지기관 담당자에게 교육을 통해 다양한 주거복지사업 추진 현황과 변경 사항 등을 공유하는 한편, 주거복지 서비스 제공 역량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고시원·비닐하우스·숙박업소 등 열악한 거처에 거주하는 시민을 위한 임대주택 입주 지원을 위해 필요한 인력과 역할 등에 대해 전파하는 등 시민에게 필요한 주거복지 서비스를 놓치지 않고 지원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벤치마킹을 위해 고양시를 방문한 하남시 주택과 관계자는 지방자치단체 직영 주거복지센터의 사업방향과 운영과제, 그 동안의 경험을 공유해준 것에 대해 감사하며 향후 주거복지 사업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되는 방문이었다고 말했다.

고양시 주택과는 주거복지 사업을 추진하며 고시원 등 열악한 주거환경에 거주하는 분들이 안정적인 임대주택으로 거처를 옮기거나, 집수리 지원 등을 통해 보다 나은 주거환경에서 생활하실 수 있게 되는 모습을 보면서, 이러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주거복지사업 전달체계의 중요성을 더욱 잘 알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선도적으로 직영 주거복지센터를 운영한 지방자치단체로서 고양시가 시민의 주거복지 향상을 위해 겪어왔던 과정과 노력들을 전파하여 많은 시민들이 하루라도 빨리 보다 나은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일조는 물론 앞으로도 시민들이 주거문제로 인한 고민을 덜고,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주거 복지 증진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양/고중오 기자 gjo@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