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혜의 365일 자연담음 밥상 ⑫ 쪽파김치
박상혜의 365일 자연담음 밥상 ⑫ 쪽파김치
  • 박신숙
  • 승인 2024.04.02 15:14
  • icon 조회수 893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리신‘풍부’… 쪽파, 콜레스트롤 수치 낮춘다

 

◇ 재료: 

쪽파 1kg, 맑은 액젓 200ml

양념: 고춧가루 200g+양파 1/2개+배 1/2개+밥 100g+홍고추 2개+통깨 약간

◇ 만드는법: 

1. 쪽파는 손질해 여러 번 씻은 후 바구니에 담아 물기를 빼둔다.

2. 물기를 뺀 쪽파는 쟁반에 고루 펴 젓갈을 이용해 약 30분 동안 절여둔다.

 ⤷ 쪽파를 절인 후 나온 젓갈은 버리지 말고 양념을 만들 때 사용한다.           

3. 쪽파에서 나온 젓갈과 양파, 배, 홍고추 그리고 밥을 믹서에 넣고 갈아준다. 

4. 만들어진 양념에 고춧가루와 통깨를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5. 만들어 놓은 양념장을 절여둔 쪽파에 고루 발라주고 통에 담아 완성한다. 

◇ 박상혜의 요리 TIP!

* 쪽파를 절일 때 소금을 사용하지 않는다. 젓갈로 양념을 바르듯 해야 풋내가 나지 않는다. 

* 이 조리법은 양념이 많이 필요 없다. 찬밥이나 밀가루 풀을 섞어서 양념을 고루 바른 다음 매실청을 넣어주면 아주 맛이 좋다. 

◇ 박상혜의 요리 이야기

추운 겨울이 지나고 봄이 오는 신호로 땅이 가장 먼저 그 기운을 알아차린다고 한다. 땅의 기운을 알아차린 식물들이 산뜻한 봄나물로 단장하고 푸릇푸릇한 밥상으로 올라오는 것을 보고, 봄이 오는구나 하고 느낄 수 있다.

진즉 봄소식을 알린 쑥과 달래, 냉이 외에 또 다른 채소를 든다면 쪽파를 들 수 있다. 쪽파는 1년 4계절뿐만 아니라 한겨울에도 생산된다. 이른 봄에 나오는 쪽파는 연하고 달짝지근한 맛이 있다. 한겨울 추위에도 뿌리는 얼었을지라도 다시 싹이 트는 것이 봄 쪽파다. 

쪽파에는 알리신이라는 우리 몸에 좋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주로 마늘에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진 알리신은 쪽파에도 그 영양분이 많이 들어있다. 특히 봄 쪽파에 많다.

쪽파의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 강하에 효능이 있다. 또한 칼슘과 비타민이 많아 위 보호와 빈혈이나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다. 마늘, 대파, 양파 못지않은 영양과 효능이 있다.

또 면역기능을 강화하고 염증을 없애는 데 도움을 주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요즘 같은 봄날의 나른함을 가시게 해주기도 한다. 

통상 대부분 파김치를 발효해 익혀 먹는데 놀랍게도 발효된 파김치에서 생성된 염기성 물질이 파킨슨병. 치매. 근무력증 등의 질병 예방을 기대할 수 있다는 학계 연구도 보고된 바 있다.

그렇다면 봄 쪽파와 가을 쪽파의 맛 차이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봄에 땅을 밀치고 나온다고 해서 움파라고 불리는 봄 쪽파는 가을 파보다 매운맛이 덜하다. 가을 쪽파는 단단해서 잘 물러지지 않아 저장성이 좋다. 그래서 김장 때 파김치를 많이 담그고, 봄 쪽파는 주로 겉절이 형식으로 담아 먹는다.

쪽파로 파전, 파김치, 파강회, 파나물 등도 우리 밥상에 빠지지 않는 단골 메뉴로 올라온다. 봄에 먹는 쪽파김치는 라면과 찰떡궁합이다. 라면을 맛있게, 많이 먹게 해주는 이 김치를 곁들이 반찬 겸 김치로 활용하면 좋다. 해독성분과 각종 영양분이 많아서다.

달달한 맛이 좋은 봄의 김치, 쪽파김치로 나른한 봄을 이겨내 보자.

박신숙 기자 pss@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순신 2024-04-05 10:39:21
영양만점, 맛도 꽉찬 레시피 먹고싶어서 침이 꿀걱해요.전 파전을 특히 좋아해요.

전위숙 2024-04-03 22:20:41
쪽파~~~김치ㆍ간단한레시피에 따라재이~^^

이유미 2024-04-02 22:21:25
파김치 레시피 겁나 쉽네요.
키포인트는 소금 대신 젓갈로 절이는 거군요.
이걸 몰랐어요. 소금으로만 절일줄알았죠. ㅠ
좋은정보 감사해요

최효령 2024-04-02 22:07:16
쪽차김치는 한식에 어디든 어울리는 음식이죠!
쪽파에 대한 좋은 효능도 너무 유익하고 레시피 감사합니다!

홍혜진 2024-04-02 21:56:14
봄을 알리는 채소에 쪽파가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좋은 정보와 레시피 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