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처럼’…경기북부 경제공동체 가능할까
‘EU처럼’…경기북부 경제공동체 가능할까
  • 고중오
  • 승인 2023.11.16 15:17
  • icon 조회수 67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정연구원, 오는 20일 미래경제세미나 열어
경기북부권 산업벨트 구상 관련 EU 지역정책 소개

 

고양시정연구원이‘국내외 사례를 통해 본 경기북부권 경제공동체 조성’을 주제로 오는 20일 오후 2시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고양 미래경제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대표적인 경제공동체라 할 수 있는 유럽연합의 사례를 살펴보고 경기북부 지역의 경제 산업벨트를 구축하기 위한 기본 구상안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세미나는 경기연구원 조성택 연구위원의 ‘경기북부권 산업벨트 기본 구상’에 대한 첫 번째 발표로 시작, 이후 국토연구원 이원섭 선임연구위원의‘경제공동체 형성을 위한 유럽연합의 지역정책’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주제 발표 이후 종합토론에서는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임도빈 교수가 좌장을 맡고 동국대학교 약학대학 이창훈 교수, 문화일보 노성열 부장, 한국교육방송공사 봉미선 정책기획부장,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이정섭 수석연구위원, 고양시정연구원 김용덕 연구위원이 토론자로 나선다.

토론에서는 경기북부 산업벨트 구상의 필요성과 도전과제에 대해 다양한 의견들을 공유할 예정이다.

이번 고양 미래경제 세미나와 관련 고양시정연구원 김현호 원장은 고양특례시를 포함한 경기북부지역은 수도권정비계획법에 따른 과밀억제권역, 개발제한구역, 군사시설보호구역 등 여러 가지 중첩규제로 인해 경기 남부에 비해 자족도시로서의 기능이 현저히 떨어진다고 강조, 경제공동체 구성을 통한 지역 경제력 향상 방안을 고민하고자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한편 김현호 원장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경기북부 경제공동체 구성 및 발전을 위한 현실적이고 생산적인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했다. 

고양/고중오 기자 gjo@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