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시민 체감 생활 밀착형 정책 선뵌다
구리시, 시민 체감 생활 밀착형 정책 선뵌다
  • 김기문
  • 승인 2023.05.31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평동~서울 강동구 잇는 총 연장 1.7km 다리‘구리대교’명명 앞장
강변북로~왕숙천 구간에 광역 교통대책 강구 교통체증 해소 힘 모아
구리테크노밸리 사업 주력…미래형 첨단산업 자족도시로 발전 최선
토평동 스마트 그린시티 사업 추진…구리교육지원센터 새롭게 운영

 

구리시는 지금까지 즐거운 변화 행복한 구리시를 구현하기 위해 분단위로 일정을 소화하며 전투모두로 맡은 책임을 다하겠다는 생각 뿐이었다

앞으로는 구리시 발전을 위한 역점사업을 속도감있게 추진하며 대형국책사업부터 시민이 체감하는 생활 밀착형 정책까지 꼼꼼하게 살펴나가겠다고 밝혔다.

 

코로나 엔데믹 전환 이후 지역경제 활성화에 주력

구리전통시장 등 지역 상권과 연계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지난달(5월) ‘G9(지구)·구리 2023 MSG(마신는 구리) 축제’를 열었다. 지역 청년 사장님들이 운영하는 푸드트럭, 소상공인이 참여하는 플리·프리마켓, 구리시에서 지역 상품으로 개발한 맥주와 막걸리 시음회, 지역캐릭터인 와구리 홍보, 음식과 창업 등을 주제로 시민과 교감하는 토크콘서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돼 성공적으로 행사를 치렀다. 특히 행사장을 구리시청과 구리전통시장으로 이원화해 시민들의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민관협력을 더욱 강화했다는 좋은 평을 얻었다.

 

 

한강의 33번째 다리 이름을‘구리대교’로 명명하기 위해 행정력 집중

구리시는 지역 이기주의가 아닌 합리성을 내세워‘구리대교’를 주장하고 있다. 이 교량은 구리시 토평동과 서울시 강동구를 잇는 총 연장 1.7km의 다리로 87% 이상이 구리시 행정구역에 속한다. 다리의 거의 모든 부분이 구리시에 있으니 구리대교로 하는 것이 당연한 이치다.

그리고 ‘구리대교’로 명명해야 운전자들도 편리하게 인식할 수 있다. 현재 구리시와 강동구를 연결하고 있는 다리는 이번에 새롭게 세워진 교량 외에 1991년에 개통한 ‘강동대교’가 있다. 이미 강동구의 지명이 들어간 다리가 있는 것이다. 게다가 이 두 교량 사이의 거리는 불과 1km 이내다. 그런데 만일 두 개의 다리에 강동구의 지명을 모두 넣는다면 운전자들에게 혼선만 불러일으키지 않겠는가. 앞서 강동대교의 이름을 지을 당시, 구리시는 강동구에 지명을 양보했다. 이번에는 구리시 차례다. 형평성을 고려해 ‘구리대교’로 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광역 교통대책 강구

구리시는 주변 신도시 개발로 극심한 교통체증을 앓고 있어 시민들이 큰 피해를 보고 있다. 남양주시 왕숙·진접지구, 양정역세권·갈매역세권 등 대규모 택지 개발 영향과 수도권 물류센터(창고) 증가로 교통량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지만 광역교통 대책은 부재한 탓이다.

이는 비단 구리시만의 문제가 아니다. 관계기관의 협력이 필요한 현안인 만큼 구리시와 남양주시는 ‘강변북로~왕숙천(한남대교~수석동) 구간에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데에 뜻을 모으고 지난 3월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사업은 구리시 왕숙천에서 남양주시 수석동을 경유해 한남대교를 잇는 총 연장 약 23km, 왕복 4~6차로의 광역 지하관통도로를 만드는 것이다. 구리시와 인접 도시는 물론 강변북로의 만성적인 교통체증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데에도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구리시는 남양주시와 공동으로 광역 지하도로 건설 등을 국토부에 건의하고 지속적인 실무협의를 통해 상생 방안을 추진하는 등 교통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해 나가겠다.

구리테크로밸리 사업에 대한 앞으로 계획

구리시는 구리테크노밸리사업을 통해 도시 자체 역량을 키워 역동적인 혁신도시로 떠오르겠다는 로드맵을 갖고 있다. 구리시와 인접한 남양주시, 하남시는 신도시를 개발하고 대규모 편의시설을 유치해 발전하고 있지만, 구리시는 오랜 기간 개발사업이 정체되면서 그간 베드타운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그래서 구리시가 미래형 첨단산업 자족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구리테크노밸리 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향후 구리테크노밸리가 조성되면 구리시를 거점으로 한 수도권 균형발전은 물론이고, 고용과 생산 유발을 통한 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그래서 정부 국책사업으로 추진되는 ‘사노동 E-커머스물류단지 조성사업’ 부지 내 구리테크노밸리 면적이 확대 반영되도록 추진 중이다. 지능형 로봇(AI), 사물인터넷(IoT)과 같은 정보통신기술(ICT)을 보유한 혁신 기업과 연구시설을 적극적으로 유치해 신산업분야에 힘을 쏟는 등 구리시가 자족도시로서 발전 가능성을 증명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토평동 스마트 그린시티사업 추진

토평동 스마트 그린시티 사업은 구리시의 뛰어난 입지조건을 바탕으로 신기후체제, 첨단기술, 교통, 행정편의 등 모든 것들이 한데 모여 조화를 이루는 도시를 건설하는 것이다. 이는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인 콤팩트시티 건설과 맥을 같이 한다. 구리시는 현 정부 정책에 따라 일명 구리시형 콤팩트시티인 토평동 스마트 그린시티를 건설하고, 기업과 인재들이 구리시에 모이고 싶게끔 하는 새로운 비전을 갖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광역교통 대책도 마련하고 있다. 바로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인 GTX-D 노선의 구리시 연결과 앞서 언급한 왕숙천~강변북로 지하화 사업이다. GTX-D 노선이 구리시에 연결되면 역세권을 중심으로 밀도 있는 개발을 통해 여러 기능이 효율적으로 집약된 콤팩트시티를 조성할 수 있다. 국토부 장관에게 이에 대한 청사진을 직접 설명하며 긍정적인 공감대도 나눴다. 환경과 도시 정책, 첨단기술이 종합적으로 융합된 최첨단 친환경 도시를 조성해 구리시의 도시 가치를 높이고 세계가 주목할 만한 도시를 만들겠다.

 

경기도 1시군 1교육지원청 설립 이슈와 관련한 구리시의 움직임과 교육복지 정책

오는 7월 구리시 여성행복센터에 ‘구리교육지원센터’가 설치될 예정이다. 경기도의회가‘경기도 1시군 1교육지원청 설립을 위한 교육자치법 시행령 개정 촉구 결의안’을 채택한 가운데, 구리시에서는 구리교육지원센터가 새롭게 운영된다. 사실 지금까지는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이 구리시와 남양주시 두 도시를 관할하다 보니 관리하는 학교 수가 많아 효율적인 운영이 어려웠다.

그래서 이에 대한 해법을 찾기 위해 지난해(2022년) 말 구리시청에서 ‘교육지원청 분리를 위한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지난 1월에는 구리시와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간의 협약이 체결됐고, 그 연장선으로 오는 7월 구리교육지원센터가 새롭게 문을 여는 것이다. 이는 구리교육지원청을 만들기 위한 초석이기도 하다. 앞으로 교육에 대한 지역 차별이 해소되고 지역 실정에 맞는 맞춤형 교육 민원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행정적인 뒷받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구리/김기문 기자 ggm@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