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초고령사회 빠르게 진입하고 있다
고양시, 초고령사회 빠르게 진입하고 있다
  • 고중오
  • 승인 2023.05.25 17:17
  • icon 조회수 19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합계출산율은 0.79명
65세 이상 고령인구 약 15%

 

고양시의 2022년 합계출산율이 전국평균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65세 이상 고령인구의 경우 약 15%를 차지하는 등 초 고령사회로 빠르게 진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시는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저출생·고령사회 현상과 이에 수반되는 인구구조 변화의 대응을 위해 인구정책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최하고 차별화된 정책발굴에 나서기로 했다.

인구정책위원회는 저출생·고령화 및 인구구조변화 등 고양특례시가 직면한 인구문제를 해결하고 효과적인 인구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기구로, 인구정책에 관한 주요 사항을 자문·심의하는 역할을 수행하며‘고양시 저출산·고령사회 대응과 지속발전을 위한 조례’에 따라 각계의 전문가 20명을 위원으로 구성됐다.

현재 우리나라는 2022년 합계출산율 0.78명을 기록, 2019년‘세계 유일한 합계출산율 1명 미만인 국가’로 진입한 이후 매년 세계 꼴찌의 합계출산율을 기록 중이다.

고양특례시는 2022년 합계출산율 0.79명으로 전국 평균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으며,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약 15%를 차지하는 등 빠르게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에 맞춰, 이번 회의는‘2023년 고양특례시 인구정책 시행계획(안)’에 대한 자문과 고양특례시 인구정책 추진사업에 대한 설명 및 정책 제안 등 △노인 일자리 확대 △돌봄 지원 확대 △부부 공동 육아 환경 조성 △시민 인식개선 교육 및 캠페인 확대 등을 제안했다.

특히 무분별한 지원이 아닌, 지원 대상에 대한 선택과 집중을 통해 사업의 효용성을 높이고, 이를 통해 보다 다양한 인구문제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 이번 회의를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고양특례시 맞춤형 인구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올해 30개부서, 140개 사업에 대해 약 6,920억 원의 인구정책 예산을 편성하여 사업을 추진 중이며 인구구조 변화에 대한 심각성이 매년 심화되는 만큼, 고양시 만의 차별화된 정책을 발굴해 나가기로 했다.

고양/고중오 기자 gjo@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