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정왕2동 분동 확정
시흥시, 정왕2동 분동 확정
  • 정성엽
  • 승인 2023.05.22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중 시화MTV 지역에‘거북섬동’신설

 

시흥시가 주민 편의를 위해 정왕2동 분동을 추진한다.

김용식 행정국장은 22일 언론브리핑을 통해 “시화MTV 지역이 정왕2동 주거단지와 거리상, 정서상 이원화돼 있고, 인프라가 부족해 분동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라며 정왕2동을 분동한다고 밝혔다.

현재 시화MTV 지역에서 정왕2동 행정복지센터까지는 도보로 1시간 40분 정도가 소요돼 행정서비스 이용이 불편한 데다 주민자치 프로그램 등의 혜택도 누리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또, 시화MTV 지역은 향후 공동주택, 주상복합, 누구나 집 사업 등에 따른 지속적인 인구 유입이 예상되며, 2027년에는 2만 7천여 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특히, 시흥시는 시화MTV 거북섬에 세계 최대 인공서핑장을 비롯해 아쿠아펫랜드, 해양생태과학관, 숙박시설, 마리나 등 해양레저관광 거점을 조성하고 있어 상징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더불어 이 지역은 생명의 호수 시화호의 역사와 가치를 고스란히 담고 있기 때문에 향후 기후 위기 대응에서도 주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용식 행정국장은 “시화MTV 지역의 정체성과 역사성을 살리고, 지리적 여건과 인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별도 행정동 신설이 합리적이라고 판단된다”라며 “이를 통해 주민 편의와 행정 효율을 높이고, 각 동 주민의 결속과 화합을 바탕으로 한 특색 있는 지역 발전을 이루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행정동 명칭은 지난 4월 주민설명회를 통해 수렴한 주민 의견과 입법예고 기간에 제출된 의견서, 4개 공동주택 및 거북섬발전위원회 자체 투표 결과, 조례규칙심의회를 거쳐 ‘거북섬동’으로 최종 결정됐다.

행정동 경계는 시화MTV 사업지구가 시작되는 정왕동 공단3대로이며, 지식 기반 산업의 연구개발, 유통 기능을 갖춘 기존 정왕2동과 관광, 해양레저 거점으로 도약 중인 거북섬동으로 균형 있는 도시 성장이 대된다.

시흥시는 이달 중 「시흥시 동의 명칭 및 관할구역에 관한 조례」, 「시흥시 통·반 설치 조례 시행규칙」 등 관련 자치법규를 일부 개정하고, 6월에 자치법규 공포 및 분동 준비를 거쳐 오는 7월 개청한다는 계획이다. 청사는 현재 거북섬 주민지원센터 공간을 활용해 더 넓고 쾌적한 청사를 마련할 예정이다.

김용식 행정국장은 “57만 시민의 행정 편익과 삶의 질을 높이고, 20개 동 모두가 균형 발전을 할 수 있도록 동 중심 밀착 행정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시흥/정성엽 기자 jsy@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