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덕수 인천시 부시장 발걸음 분주...내년도 국비 2,738억원 반영 건의
박덕수 인천시 부시장 발걸음 분주...내년도 국비 2,738억원 반영 건의
  • 김종득
  • 승인 2023.05.19 17:52
  • icon 조회수 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재정부 주관 지방재정협의회 참석
서해5도 정주생활 지원금 등 10건 건의

 

인천시는 19일 서울 수출입은행 본점에서 기획재정부가 주관하는 ‘지방재정협의회’에 박덕수 시 행정부시장이 참석해, 내년도 지역 현안 주요 사업 10건 등에 대해 국비 지원 등을 적극 요청했다고 밝혔다.

지방재정협의회는 재정주무부처인 기획재정부가 주관해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2024년도 국가 재정 운영 방향 설명과 지역 현안 사업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다. 2009년부터 매해 개최되고 있으며, 이번 재정협의회는 지자체 주요 사업 일괄 설명 후 개별사업별 의견 교환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인천시는 서해5도 주민의 정주의식 고취를 위한 정주지원금 인상 등 주요 사업 10건에 대해 내년도 국비 2,738억원 반영을 건의했다.

박덕수 시 행정부시장은 “정부의 건전재정기조 방향에 따라 대통령 지역 공약사업과 지역 현안 사업 위주로 선정해 건의했다”며, “국비 사업 뿐만 아니라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인 현안 사업에 대해서도 재정 당국의 전폭적인 지지와 협조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지난해 역대 최대 규모인 국비 6조 원 시대를 개막한데 이어 올해도 지난해를 뛰어넘는 국비 확보를 위해 내년도 목표액을 전년도보다 6,500억 원 증가한 6조 원(보통교부세 1조원 포함) 이상으로 잡고, 지난 4월 말 국비보조금 5조 5,151억(국가직접사업 포함)을 중앙부처에 신청했다.

시는 오는 12월 2일 내년도 정부예산안이 확정될 때까지 해당 실·국장 책임하에 ‘국비 확보 전담 책임관 제도’를 운영해 중앙부처 미반영 및 삭감 예상 사업에 대한 문제점 파악과 대응 방안을 마련해 중앙부처·국회에 방문해 협조 요청할 계획이다. 또 지역 국회의원 및 정당별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하는 등 예산 편성 단계별 추진전략을 통해 목표액 이상의 국비를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김종득 기자 kjd@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