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 70년’… 道 DMZ 오픈 페스티벌 막 올려
‘정전 70년’… 道 DMZ 오픈 페스티벌 막 올려
  • 의정부/김한구 기자
  • 승인 2023.05.11 17:43
  • icon 조회수 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파주임직각서 개최…“‘더 큰 평화’로 한 걸음 다가갈 계기 되길”
11월까지 ‘디엠지 평화걷기’‘국제음악제’ 등 다양한 행사 연중 진행

‘더 큰 평화’를 목표로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관광공사가 주관하는 2023년 ‘디엠지 오픈 페스티벌(DMZ OPEN Festival)’이 오는 20일 디엠지(DMZ. 비무장지대) 평화걷기 행사를 시작으로 11월까지 대장정의 막을 올린다. 이번 행사는 정전 70년을 맞아 마련됐다. 

경기도는 20일 파주 임진각 평화누리 일원에서 ‘디엠지 오픈 페스티벌’ 오프닝 행사를 개최하고, 이후 11월까지 디엠지의 생태·평화·역사 가치를 알리는 공연, 전시, 학술, 스포츠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5월 20일, 디엠지 오픈 페스티벌을 만나다

20일 파주 임진각 평화누리에서는 디엠지를 걷고, 느끼고, 즐길 수 있는 행사로 디엠지 평화걷기, 평화음악회, 평화열차가 첫선을 보인다.

‘디엠지 평화걷기’는 민간인통제구역 내 임진강 생태탐방로를 걸을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 코스는 총 9km로, 임진강을 따라 통일대교 남단부터 율곡습지공원까지 생태탐방로를 걸으며 디엠지 생태 사진전을 관람할 수 있다. 초평도에서는 해랑가랑(가야금 및 해금 연주) 공연 관람 등 다양한 참여와 체험을 할 수 있다. 

이날 행사에는 평화걷기 참가자 1천3백여 명을 비롯해 김동연 경기도지사, 한국전쟁 참전국을 포함한 주한 외국 대사, 주한 미군, 유학생, 북한이탈주민 등이 함께한다. 

평화 메시지를 전하는 ‘디엠지 평화열차’도 20일 첫 운행을 시작, 당일 오전 9시 8분 수원역을 출발해 도라산역까지 운행한다. 10월까지 매월 첫째, 셋째 토요일 총 13회 수원역에서 도라산역까지 운영하며 요금은 왕복 5,000원이다. 온라인 신청을 통해 탑승자를 모집할 계획이다.

디엠지를 주제로 한 대중공연 ‘평화음악회’도 열린다. 평화음악회는 국악과 서양음악 퓨전 장르를 연주하는 ‘경기팝스앙상블’을 시작으로 경기도 홍보대사로 활동 중이며 발달장애 청소년으로 구성된 ‘드림위드앙상블’이 악기를 연주한다. 슈퍼스타K 출신의 ‘곽푸른하늘’, ‘명 어린이 합창단’, 경기소방홍보대사인 ‘완이화’ 등도 출연한다. 또 하현우가 보컬로 있는 국내 대표 록 밴드 ‘국카스텐’, 국내 최초 뮤지컬과 팝 음악을 접목한 ‘뮤지컬 팝스 오케스트라’도 만나볼 수 있다. 공연은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6시 20분까지 진행된다.

디엠지오픈 페스티벌, 더 큰 평화를 열다

‘디엠지 걷다’를 슬로건으로 하는 스포츠 행사는 5월디엠지 평화걷기에 이어 8월에는 휠체어 농구 대회가 펼쳐질 예정이다. 10월 7일에는 민간인 통제구역을 넘어 달릴 수 있는 디엠지 마라톤이 열린다.

‘디엠지, 느끼다’를 내세운 공연과 전시 행사도 개최된다. 디엠지 상징성을 담아 파주와 연천 일대에서 8월부터 11월까지 디엠지와 평화를 주제로 한 전시회를 만나볼 수 있다. 10월 7일에는 파주 임진각평화누리에서 ‘평화누리 피크닉 페스티벌’이 개최되며, 11월 3일부터 11일까지 고양 아람음악당에서는 폐막 공연인 디엠지 오픈 국제음악제가 열린다. 

‘디엠지, 생각하다’를 슬로건으로 한 디엠지학술 행사도 선보인다. 7월부터 ‘디엠지특별강연(세바시)’, 7월부터 11월까지 ‘정책 디자인 해커톤’, 9월 19일부터 22일까지 고양(킨텍스), 김포, 파주에서 ‘에코피스포럼’이 열린다.

조창범 경기도 평화협력국장은 “디엠지오픈 페스티벌은 경기도민의 행사이자 누구나 함께 걷고, 느끼고 생각하는 모두의 축제”라며, “이번 페스티벌이 디엠지의 생태, 평화 가치가 더 널리 확산되고, 우리 모두가 ‘더 큰 평화’로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의정부/김한구 기자 hgkim3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