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낭만 담은 지중배.경기필 무대
4월 낭만 담은 지중배.경기필 무대
  • 수원/이천우 기자
  • 승인 2023.03.16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를리오즈 탄생 220주년 ‘환상 교향곡’ 공연
에스메 콰르텟 협업…‘완벽한 농담’ 국내 초연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가 4월 13일, 14일 경기아트센터 대극장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지중배 지휘로 ‘경기필 마스터피스 시리즈 VI – 베를리오즈 환상교향곡’을 연주한다.

2012년 독일 오페레타상 지휘자상을 동양인 최초로 수상한 지휘자 지중배가 베를리오즈 탄생 220주년을 기념해 선택한 작품은 베를리오즈의 ‘환상 교향곡’이다.

 '환상 교향곡'은 베를리오즈가 지독한 사랑의 열병을 앓고 있을 때 완성한 곡이다. 베를리오즈는 '로미오와 줄리엣'에 출연한 연극 배우 해리엇 스미드슨에게 반해 열렬히 구애했지만 냉정히 거절당한 후 실연의 아픔을 안고 환상 교향곡을 작곡했다. 각 악장마다 제목을 가지고 있는 표제 교향곡으로 1악장 '꿈, 열정', 2악장 '무도회', 3악장 '들판의 풍경', 4악장 '단두대로의 행진', 5악장 '마녀의 밤, 축제의 꿈'까지 총 다섯 개 악장으로 구성됐다.

협연자로는 에스메 콰르텟이 함께 한다. 세계 최고 권위의 실내악 콩쿠르인 위그모어 홀 국제 현악 사중주 콩쿠르에서 2018년 우승했던 에스메 콰르텟이 미국 작곡가 존 애덤스의 2012년 작품인 ‘완벽한 농담’을 국내 초연한다. 1979년 이래로 이 대회에서 전원 여성인 우승팀은 에스메 콰르텟이 처음이다. 특히 그 동안 국내 무대에서 실내악 작품만 주로 연주했던 에스메 콰르텟이 오케스트라와 협연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 더욱 기대를 모은다. 에스메 콰르텟은 지난 3월 홍콩 아트 페스티벌에서 윌슨 응의 지휘로 이 곡을 협연하기도 했다.

이들이 연주할 ‘완벽한 농담’은 현악 4중주와 오케스트라라는 참신한 편성으로 다양한 베토벤 음악을 재배열, 재해석한 작품이다. 베토벤의 교향곡과 현악 4중주 모티브가 계속해서 등장한다.

지중배 지휘자는 “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은 낭만주의 시대의 포문을 연 작품입니다. 사랑의 감정과 실패, 환각 속에서 마주하는 죽음의 세계, 즉 인간의 모든 희로애락을 온통 예술에 쏟아 부은 작품입니다. 개인적으로 지난날 경기필하모닉과 함께 연주하였던 기억 속의 감정은 ‘꿈과 정열’이 가득한 파트너였습니다. ‘꿈과 정열’은 <환상교향곡> 1악장의 부제이기도 합니다. 겨울의 끝을 지나 사랑의 설렘이 가득한 4월, 그 4월 같은 열정의 작품들로 함께 합니다.”고 밝혔다.     

수원/이천우 기자 leecw71@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