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아동학대 제로’…학대예방아동보호 적극 추진
하남시 ‘아동학대 제로’…학대예방아동보호 적극 추진
  • 하남/김준규 기자
  • 승인 2023.03.14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기아동 조기발견 체계 운영사후관리재발 방지대책 등 추진 계획
아동지킴이아동학대 전담의료기관 지정학대 신고 전화 홍보 등 진행

 

하남시가 ‘2023년 아동학대예방 및 위기아동보호 추진계획’을 확정하고 아동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도시 구현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아동학대 예방 및 위기아동 보호 추진계획은 최근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아동학대 사건에 발빠르게 대처하고 아동학대 인식개선 및 예방사업을 책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해 마련했다.

추진계획은 △아동학대 사전 예방교육 △위기아동 조기발견 체계 운영 △아동학대 신고방법 홍보 및 피해아동에 대한 신속 개입 △전문기관 간 협업 추진 △사후관리 및 재발 방지대책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시는 이 같은 추진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하기 위해 부모 및 아동학대 신고 의무자를 대상으로 한 아동학대 예방 교육을 적극 실시하고 지역주민을 활용한 아동지킴이 구성, 아동학대 신고 전화 홍보, 아동학대 전담의료기관 지정 등에 나서기로 했다.

또 아동학대 인식을 높이기 위해 엘리베이터 모니터, 지하철 역사, 버스정류장 모니터 등 시정 홍보 스크린을 통해 긍정 양육과 아동학대 신고 홍보 영상을 지속적으로 내보낼 계획이다.

시는 특히 아동학대전담공무원이 24시간 상시 대응체계를 유지하고, 아동학대 발생 시 더욱 신속하고 전문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올해 하반기 하남시 종합복지타운에 아동보호전문기관 개관을 준비 중이다.

이현재 시장은 “유관기관과 시민들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모든 아동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자랄 수 있는 ‘아동학대 제로 하남시’를 만들어 가자”며 “앞으로도 아동학대 신고에 적극 대응하고, 피해 아동에 대한 보호조치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하남시는 지난해 아동보호팀을 만들어 본격적으로 아동학대 대응 업무를 시작해, 1년 동안 총 256건의 신고를 받아 조사했다. 이 중 99건을 학대 사례로 분류해 학대가 심한 9건은 부모로부터 즉각 분리해 쉼터에서 보호하는 등 조치를 했고, 4건은 법원에서 학대 행위자의 친권을 제한했다. 

아동학대 위험 신호를 포착하면 누구나 신고 및 상담이 가능한 112 또는 031-5182-1391로 전화하면 된다.

하남/김준규 기자  kjk@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