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태국 방콕시의회‘우호 교류’
인천시의회-태국 방콕시의회‘우호 교류’
  • 박신숙
  • 승인 2023.02.22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콕시의회, 우호교류협력 16주년 기념 인천시의회 방문

 

태국 방콕시의회가 인천광역시의회와의 우호교류협력 16주년을 맞아 인천을 방문해 상호 간 다양한 정보 교류와 상호 우호를 돈독히 다졌다.

방콕시의회 차야다 비팟품쁘레이(Mrs. Chayada Vipattipumip rates) 제1부의장을 단장으로 한 총 10명의 대표단이 22일 인천시의회를 찾았다.

이날 인천시의회에서는 한민수 의회 운영위원장을 비롯해 행정안전위원회 신동섭 위원장 및 이단비 부위원장, 교육위원회 신충식 위원장, 산업경제위원회 김대중 부위원장, 문화복지위원회 이선옥 의원 등이 방콕시의회 대표단을 맞이했다.

특히 양 기관 의원들은 환담 자리에서 의회 운영 전반, 복지·환경·건설 등 핵심사업, 의원 구성 등 해당 도시의 다양한 현안들을 서로 질문하고 답하면서 정보를 공유했다.

방콕시의회의 이번 방문은 지난 2007년 7월 자매우호도시로서 협정을 맺은 이래 양 도시의회 간 상호친선 국제교류 및 상호우호를 다지기 위해 이뤄졌으며, 2020년부터 코로나 팬데믹으로 중단됐던 상호 교류할동이 이번 방문을 기점으로 재개됐다는 데 의미가 있다.

이번에 방콕시의회는 인천시의회 예방뿐 아니라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교통공사, 스타트업파크, 수도권매립지, 글로벌캠퍼스 등 교육·경제·환경 관련 시설들을 이틀(22~23일)에 결쳐 방문한다.

한민수 위원장은 “양 도시 간의 교류협력 및 친선 우호를 증진하기 위해 방문한 방콕시의회를 환영한다”면서 “지난해 ‘제29차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개최한 방콕시의회도 오는 2025년 예정된 APEC 정상회담 개최지 유치를 준비하고 있는 인천에 많은 지지와 응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에 방콕시의회 차야다 비팟품프레이 제1부의장은 “방콕시는 관광산업이 지속가능하게 성장하는 것에 관심이 높다”며 “인천시의 관광산업과 도시관리 분야 기관을 방문해서 정책연구에 도움을 받고 싶다”고 했다.

태국의 수도이자, 인구 552만명의 가장 큰 도시인 방콕시는 태국의 정치, 경제, 문화 등 모든 부분의 중심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방콕은 인도차이나 반도의 경제중심일 뿐 아니라 관광산업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여러 국제 순위에서 세계에서 가장 방문객이 많은 도시로 선정되기도 한다.

현재 방콕시의회는 지난해 5월 선거를 통해 ‘제13대 시의회’가 출범했으며, 10만명당 1명의 대표를 선출해 총 50명 의원으로 구성됐다.

/박신숙 기자 pss@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