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치매 걱정 벗어나 행복한 노년 보내도록”
고양시, “치매 걱정 벗어나 행복한 노년 보내도록”
  •  고양/고중오 기자
  • 승인 2023.02.03 16:29
  • icon 조회수 26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산서구보건소-네이버, 인공지능 어르신 안부전화 서비스 확대

 

고양특례시 일산서구보건소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유선전화 프로그램인‘말벗 로(老)벗 서비스’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네이버와 머리고 특화사업 추진을 확대한다.

작년부터 ㈜네이버와 일산서구보건소는 치매안심센터로는 전국 최초로 인공지능 기반의 치매 어르신 안부전화 서비스를 치매 특화사업으로 진행해 왔다.

이 사업은 AI 기반의 전화 프로그램 ‘클로바 케어콜’이 치매 어르신에게 주 1회 안부, 건강 상담 전화를 걸어 어르신의 말벗이 되어 치매와 고독사를 예방하는 프로그램이다.

앞서 일산서구보건소와 ㈜네이버는 일산서구 치매안심센터 다목적실에서 노인의 심리적 안정과 정서적 케어를 위한‘인공지능 기반 치매 어르신 안부전화 서비스’추진을 위한 간담회를 갖고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네이버와 추가 서비스 개발에 대한 진행상황 공유 및 어르신 안부전화 서비스의 품질개선을 위한 논의를 한 바 있다.

향후 사업 추진을 위한 행정절차가 마무리되면 사업에 대한 홍보를 실시하고 대상자 신청을 받아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며 시는 올해 대상자를 확대하여 더 많은 이들에게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의 삶을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일산서구 치매안심센터 조원희 팀장은 인공지능과의 원활한 쌍방향 대화는 인지력 향상, 고독감 완화 및 우울감 해소를 도와 대상자들의 치매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치매 예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치매에 대한 걱정에서 벗어나 행복한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고양/고중오 기자 gjo@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