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능곡1구역, 최초 사업 준공…주택재개발 ‘탄력’
고양시 능곡1구역, 최초 사업 준공…주택재개발 ‘탄력’
  • 고중오
  • 승인 2023.01.18 19:00
  • icon 조회수 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정비촉진구역 중 첫 사업 준공…현재 415세대 입주 완료
기반시설 확충 위해 삼성지하차도 확장, 대곡역세권 접근성 높여

 

고양시가 원도심 주거지 정비를 위해 추진 중인 원당·능곡 재정비 촉진지구 중 능곡1구역이 고양시 최초로 사업이 준공됐다.

이에 따라 향후 다른 재정비촉진구역들도 속도감 있게 추진될 전망이다.

능곡1구역은 구역면적 40,519㎡, 8개동(지상34층) 643세대로 2016 10. 25. 사업시행계획인가 처리되어 2022. 9. 30. 부분준공 후 입주를 시작해 현재 415세대가 입주 완료된 상태이다.

능곡1구역은 기반시설 확충을 위해 삼성지하차도 확장을 추진, 지난해 12월 15일, 삼성지하차도 2차로→4차로로 확장 개통하여 호수로 교통이 대폭 개선되어 대곡역세권과의 접근성을 향상시켰다.

능곡재정비촉진지구 능곡 2, 5구역은 지난 해 7월 23일 사업시행계획인가를 받아서 올해 1월에 조합원 분양을 마쳤으며, 현재 능곡 2구역은 관리처분계획 수립을 위한 총회개최 예정에 있으며, 능곡 5구역은 고양시에 관리처분 계획인가를 신청하여 재개발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어 능곡3구역은 존치정비구역 정비계획(변경) 검토 용역 진행 중이며, 용역이 완료되는 대로 재정비촉진구역 지정 여부를 검토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시는 능곡재정비 촉진지구는 사업이 완료되면 지도공원을 중심으로 둥근 원 형태의 녹지 축이 형성되어 시민들이 쾌적한 녹지공간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능곡역 주변 랜드마크 빌딩과 연도형 상가 조성으로 상업기능도 활성화 되어 자족기능을 갖춘 능곡지구가 완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시는 원도심의 주거환경개선을 위해 사업관계자 등과 긴밀한 협력은 물론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적극적 행정을 지원, 진행 중인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양/고중오 기자 gjo@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