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이 안전한 친환경 자족도시 인천 전략 제시
시민이 안전한 친환경 자족도시 인천 전략 제시
  • 김종득
  • 승인 2022.12.26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계획국 주요업무보고회…도시개발 균형발전 등 7건
경제자유구역 확장 등 발전 제시 도시계본계획 변경 수립

 

인천시가 2023년 ‘시민이 안전한 친환경 자족도시’추진을 목표로 7개 전략을 제시했다.

시는 26일 유정복 시장 주재로 열린 2023년도 도시계획국 주요업무보고회에서, 도시균형발전과 도시공간 재창조를 통한 지속가능한 행복 도시정책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 10월 시는 민선8기 정책에 부합하는 ‘초일류 도시 북부 종합발전계획’으로 북부권에 대한 도시·공간계획(도시, 교통, 환경)을 전면 개편해 인천 주도의 장래 도시의 발전 방향성을 제시하고,  루원시티 사업구역 내 핵심 앵커시설(인천지방국세청, 루원복합청사)이 반영돼 서북부지역 주민 편익 향상에 이바지 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또한, 부평의 가치를 더하는‘캠프마켓 로드맵 2.0’을 수립해 공원조성 사전절차 등 실천적, 구체적 추진체계를 구축했고, 광주 공동주택 시공현장 붕괴사고와 같은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위한 건축공사현장 특별 안전점검 등으로 바쁜 한해를 보냈다.

이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시는 내년에도 미래예측과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생활 밀착형 도시계획 수립 및 시민의 정주여건을 지속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이를 위해 ① 지속가능하고 시민이 행복한 도시정책 수립 ② 도시개발을 통한 균형발전 및 정주여건 조성 ③ 지역 활력 증진을 위한 도시 관리 ④ 미래로 이어가는 토지·공간정보 창조 ⑤군부대 반환·이전부지 활용을 통한 도시공간 재창조 ⑥ 품격있는 건축문화 창출 ⑦ 지속가능한 양질의 주거수준 확보를 2023년도 7대 추진전략으로 제시했다.

우선 인천시는 민선8기 핵심공약인 제물포르네상스와 뉴홍콩시티 프로젝트 등 주요 핵심정책을 제시하고, 경제자유구역 확장, 자원순환 정책, 도시철도망 변경 및 경인전철 지하화 상부 구상 등 굵직한 인천의 발전방향을 제시할 ‘2040년 인천도시기본계획’을 변경수립한다. 

장기방치 및 유휴토지, 코로나19등 여건변화로 인한 경기침체 지역, 역세권 등 개발압력이 높은 사전협상 후보지의 개발계획 및 공공기여 방향을 마련해 도시경쟁력 향상 기틀을 마련하고, 원도심 기반기설 재투자를 위한 공공기여 기금운용 제도를 마련해 원도심에 활력을 더할 계획이다.

특히 군부대 반환·이전부지 활용을 통한 도시공간 재창조로 민선8기 공약사업인 원도심 균형발전에도 속도를 높인다. 생태·문화·역사 등 캠프마켓의 가치를 반영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종전부지 개발사업, 이전부지 주변 활성화사업, 주요 군부대 이전 재배치 계획 수립을 통해 원도심 균형발전과 신성장동력 확보의 기반을 다질 예정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지역의 미래를 결정하고 시민이 체감하는 도시계획을 정립할 필요가 있으며, 용현·학익지구, 송도테마파크, 캠프마켓, 사월마을 등 현안사업을 책임있고 소신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건축, 주택 분야는 도시의 중요한 요소로 특색, 경관, 형태 등 동일한 형태가 아닌 차별화된 특색을 살린 규정 등이 필요하므로 해외 사례 등 자료 조사 및 비교 분석을 통해 미래 건축물 모델 구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종득 기자 kjd@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