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오류왕길동 공업형 성장관리계획 수립 - 60만㎡ 공업구역 설정…지역주민 반발
인천시, 오류왕길동 공업형 성장관리계획 수립 - 60만㎡ 공업구역 설정…지역주민 반발
  • /김종득 기자
  • 승인 2022.10.03 18:13
  • icon 조회수 137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0만㎡ 공업구역 설정…지역주민 반발

인천시가 북부권 종합발전계획을 추진하면서 수도권매립지 인근 및 아라뱃길 북측에 대한 성장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나 오류왕길동 지역 주민들이 시의 계획에 반대입장으로 이의를 제기하기로 하면서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 

3일 인천 서구 오류왕길동 미래발전협의회 주민대표들에 따르면, 인천시는 지난 2019년부터 최근까지 수도권매립지 주변지역과 경인아라뱃길 북측을 포함한 검단·오류·왕길동, 계양구 상야동 일원 77㎢에 대해 북부권 종합발전계획을 추진중인 가운데, 최근 검단의 오류·왕길·백석·금곡·대곡·불로·마전·당하동 등 일원 21.4㎢에 대한 성장관리계획(안)을 수립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의 성장관리계획(안) 주요내용은 지역의 토지에 대해 공장밀집지역 관리형, 자연환경보전형, 관리유도형 등으로 구분해 성장관리계획구역으로 지정하고 유형별 관리방안(건축물용도계획) 등도 마련한다. 아울러 일부 지역의 건축행위 시 건폐율을 기존 20-40%에서 30~50 %로 상향하고 용적율도 기존 80~ 100%에서 100~120%로 상향하게 된다.   

문제는 시가 성장관리계획(안)을 수립하는 과정에 오류왕길동 반월로 서측과 인천전철 2호선 오류역 앞 자연녹지 지역 등 60여만㎡을 공업형 구역으로 설정하면서 주민들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쳤다.

오류왕길동 주민들은 “시가 오류왕길동 지역에 완충녹지를 조성해 공장밀집지역과 주거지역을 차단시키려 계획하고 있으면서 또다시 완충녹지 인접부지를 공업형으로 설정해 각종 공장들을 유치하려는 모순된 행정을 자행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주민들은 또 “그동안 오류왕길동 지역 주민들이 30년간 수도권 매립지 환경피해를 당해왔으며, 오류역 역세권 개발잠재력을 고려해 ‘시가화구역’으로 개발하기 위해 인천시에 수차례 요구해 왔으나 시가 이를 전혀 반영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민들은 또 “성장관리계획은 주변지역과 연계해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한 지역 등을 대상으로 난개발 방지 및 지역특성에 맞는 개발을 유도하기 위한 계획이나, 공장을 제한하고 시가화용지 개발을 원하는 주민들의 요구는 전혀 반영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 서구 성장관리계획(안)은 최종 결정(변경)고시가 되지 않은 상태로 연기되고 있는 바, 이는 북부권 완충녹지계획을 전제로 성장관리계획을 통한 완충녹지계획을 정당화 하는 수단으로 해석될 수 있으므로 더욱 동의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오류왕길동 미래발전협의회 이경우 사무국장은 “서구 성장관리계획안이 지역 주민들의 의견은 전혀 반영되지 않고, 지역 주민들의 재산권을 제한하는 북부권 완충녹지계획에 이어 북부권을 공장밀집지역으로 만들기 위한 폭거로, 받아들일 수 없으며, 주민들은 공업형이 아닌 비공업형 시가화 구역을 원하며 곧 반대입장과 재검토 청원서를 시에 제출할 것 ”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지난 5월달 지방선거 전 검단농협에서 유정복 시장 등 정치권과의 간담회에서 검단지역 개발관련, (경제적 가치를 고려한) 오류역세권 개발에 대한 여건을 조성하고 북부권 완충녹지 재조정을 요구한 바 있고, 유정복 인천시장 인수위에서도 북부권종합개발 백지화 발표를 했으면서도 개선은커녕 거꾸로 행정이 이뤄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종득 기자 kjd@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