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명절 감염병 예방수칙 지키세요”
“추석 명절 감염병 예방수칙 지키세요”
  • 고양/고중오 기자
  • 승인 2022.09.05 18:24
  • icon 조회수 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 물에 30초 이상 비누로 손 씻기 등 당부

 

고양특례시가 다가오는 추석을 앞두고 가족모임과 단체 활동 시 음식 섭취에 주의하고 성묘 같은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준비하는 등 감염병 예방 수칙을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명절 연휴는 장티푸스 등의 수인성 감염병, 식중독 등 식품 매개 감염병 발생이 우려되는 시기인 만큼, 명절 연휴 기간 동안 음식이 오랜 시간 상온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고, 많은 사람이 음식을 함께 먹기 때문이다.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로 손 씻기 △음식 충분히 익혀 먹기 △물은 끓여 마시기 △채소, 과일은 깨끗한 물에 씻어 껍질을 벗겨 먹기 △칼, 도마 조리 후 소독 △생선·고기·채소는 도마를 분리하여 사용하기 등의 예방 수칙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특히 A형간염은 감염된 사람에게서 오염된 음식이나 음료를 먹거나 마시면 전염된다.

예방을 위해 조개류와 같은 음식물은 꼭 익혀먹고 안전한 물을 섭취, 손씻기 등의 개인위생을 철저히 준수하고 가족 중 A형간염 환자가 발생한 경우 동거 가족은 A형간염 예방접종을 받아야 한다.

또한 가을철(9~11월)에 주로 발생하는 쯔쯔가무시증,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등 진드기 매개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성묘, 벌초, 농작업 등 야외활동 시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여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귀가 즉시 샤워나 목욕을 하는 등의 예방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이외에도 야외활동 후 고열, 두통, 구토, 설사, 복통, 메스꺼움 등의 의심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신속한 검사 및 진료를 받아야 한다.

고양/고중오 기자 gjo@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