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검암경서동주민자치회 간부 징계 놓고…전현직 시-구의원등 개입 ‘시끌시끌’
인천 검암경서동주민자치회 간부 징계 놓고…전현직 시-구의원등 개입 ‘시끌시끌’
  • /김종득 기자
  • 승인 2022.08.25 19:19
  • icon 조회수 78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체톡방에 ‘개인적 내용 글’ 논란…“정치권이 사건 더 키워”

 

최근 인천 서구 검암경서동주민자치회의 분과위원장 징계안건을 놓고 논란이 이는 가운데 전직 시의원, 현직 구의원 등이 개입하면서 사건이 더욱 정치적으로 변질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25일 인천 서구 검암경서동주민자치회에 따르면, 이 주민자치회 권한대행 이명환 부회장은 최근 주민자치회 마을공동체복지분과 A위원장이 주민자치회 단체톡방에 ‘주민자치회 사업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개인적 내용의 글’을 지난 6월 중순에 올려 최근 징계절차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검암경서동주민자치회는 지난 6월초 임원회의를 열고 단체톡방이 ‘주민자치 고도화사업’ 등으로 시끄러우니 다음부터는 주민자치회사업 관련 글만 올리고 그 외에는 올리지 않기로 결정했다. 물론 이날 임원회의에는 마을공동체 A위원장도 참석했다.  그러나 마을공동체복지분과 A위원장은 이를 무시하고 지난 6월17일 단체톡방에 글을 올렸고, 타 분과위원장 B씨가 항의 댓글을 달면서 사건이 커지기 시작했다. B분과위원장은 “검암경서동 주민자치회 사업이 아닌 내용을 개인이 단톡방에 올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임원회의에서도 올리지 않는 것으로 결정했으니 자제해 달라”며 반박하는 글을 올린 것이다. 

당일 이 단톡방은 A분과위원장의 글에 찬성하는 측과 B분과위원장을 옹호하는 댓글이 서로 이어지면서 다음날인 18일까지 양측은 댓글 20여개를 주고받으면서 논쟁을 벌였다.

 결국, A분과위원장의 이같은 행위는 주민자치위원들의 반발을 사, 6월27일 임원회의 때 징계절차를 밟는 것으로 결정됐다. 

 참석한 임원들 대부분이 A분과위원장의 징계의견에 찬성하면서, 7월11일 ‘검암경서주민자치회 운영세칙’에 따라 징계위원회를 열고 A위원장에게 소명기회를 준 뒤, 징계위원회 위원 9명중 7명이 해촉안에 찬성하고 2명이 주의/경고(안)에 표결해 최종 A분과위원장 해촉을 의결했다.

 이같은 주민자치회의 해촉안 의결은 12일 본인에게 통보됐고, 다음날인 13일 서구청장에게 해촉안 보고가 이뤄졌으며, 14일 최종 A분과위원장에게 제적을 통보했다.

 그러나 이같은 해촉과정에 검암경서동 전직 시의원 C씨가 개입해 주민자치위원들에게 A위원장의 편이 되어 줄 것을 부탁하면서 위원들 중 일부는 회유와 압력으로 느끼면서 더욱 반발했다는 후문이 돌고 있다.   

 또 현 서구의원 백모의원도 주민자치협치과 공무원들을 통해 주민자치회 회의록과 운영세칙 등을 요구하면서 이를 인지한 주민자치 징계위원들의 반발도 오히려 더 커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대해 검암경서동 이명환 주민자치위원장 대행은 “당초, 주민자치회 A분과위원장에 대해 해촉까지는 가지 않고 주의나 경고로 끝날 수도 있었으나, 전직 시의원 등 정치인들이 이 사건에 개입하면서 일이 더 커졌다”고 말했다.

 한편, 서구는 최근 해당 검암경서동주민자치회의 A위원장 해임요청건에 대해 조례 등에 적합한지 여부를 검토한 결과, 주민자치위원 해임안은 주민자치조례의 해임조건에 부합해야하고 절차적으로도 조례를 따라야 한다고 회신을 하면서 주민자치위원들과 정치권, 구청 간의 갈등의 골이 더욱 깊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김종득 기자 kjd@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