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수원 군공항 이전 공론화 반대”
“경기도, 수원 군공항 이전 공론화 반대”
  • 화성/박이호 기자
  • 승인 2022.08.08 19:24
  • icon 조회수 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 시민사회단체 긴급 회의…“화성시민 의사 무시”

 

수원전투비행장화성이전반대범시민대책위원회(상임위원장 홍진선, 이하 범대위)는 8일, 화성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수원군공항 이전 대응 관련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경기도 공론화 사업 의제선정을 단호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화성시청 앞 모두누림센터에서 진행된 이날 회의에는 홍진선 상임위원장, 주홍수·조한구 공동위원장을 비롯한 범대위 주요 인사들, 김경희 화성시의회 의장, 정흥범 화성시의회 특위 위원장, 박명원·이홍근 도의원, 남병호 화성시청 군공항이전대응담당관, 그리고 홍성규 화성노동인권센터 소장, 정한철 화성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 등 모두 40여 명이 참석했다.   

홍진선 위원장은 "최근 경기도에서 도민 참여형 사회문제 해결 방안인 '공론화 사업' 첫 의제로 '수원군공항 이전'을 선정했다"며 "화성시민들의 의사는 철저히 무시한 선정이며, 과연 이것이 경기도의 사무가 맞는가에 대해서도 논란이 있다"고 의견을 구했다. 

  이홍근 도의원은 "이번 경기도 결정은 여러 지점에서 전반적으로 옳지 못하다"며 "우리 시민들의 의사를 모아 공식적으로 의견을 제출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시민사회까지를 포괄하는 범대위 확대 협의체도 고민해보자"고 말했다. 

  홍성규 화성노동인권센터 소장은 "경기도 공론화 사업도 문제지만, 지방선거 직후 정명근 화성시장이 언론인터뷰 등을 통해 '국제공항 검토 가능성'을 내비친 것부터가 큰 문제였다"며 "범대위의 활동도 중요하나 화성시와 긴밀히 협의해가면서 통일된 입장과 행동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1시간 30여 분 간의 뜨거운 논의 끝에 참석자들은 △경기도 공론화 의제선정에 대한 단호한 반대 입장 공식 표명, △시민사회단체들을 포함하여 범대위 확대 협의체계 구축, △화성시장과의 긴밀한 협의 및 행동통일, △화성시 전역에서 선전홍보 더 강화 등에 대하여 의견을 모았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 3일 '경기도 공론화 추진에 관한 조례'에 따라 민관협치위원회를 열어 '수원군공항 이전' 공론화 실시를 의결한 바 있다. 

    화성/박이호 기자 pih@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