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지물재생센터 현대화사업’꼼수 발표 ‘음식폐기물시설’ 드러나 고양시민 반발
‘난지물재생센터 현대화사업’꼼수 발표 ‘음식폐기물시설’ 드러나 고양시민 반발
  • 고양/고중오 기자
  • 승인 2022.08.02 18:33
  • icon 조회수 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하수슬러지 소각장도 이전 촉구

 

서울시가 고양시 관내 난지물재생센터 현대화사업 추진을 발표하면서 자료에 특정 기피시설을 추가로 신설하는 내용은 담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면서 고양시가 서울시민들이 먹고 버리는 오물통 역할을 할 수 없다며 시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또한 일부 시민들은 이는 고양시의 뒷북행정으로 서울시로부터 뒤통수를 맞는 꼴이 됐다며 기피시설 추가 반대, 기존슬러지 소각장 폐쇄를 주장했다.

해당 기피시설은 서울시 5개 자치구(서대문·마포·영등포·종로·은평)의 음식폐기물을 처리하는 시설로 하루 300톤 이상의 음식물을 처리하는 규모로 계획 중으로, 이 시설은 분뇨처리시설과 함께 난지물재생센터 부지 내 북서쪽 끝 지점, 지하에 신설될 예정이다.

인근에 거주하는 고양시민들은 “고양시에 있는 서울시 기피시설이 현대화되고 공원으로 탈바꿈한다는 서울시의 발표를 믿었는데 이제 보니 주민들 반대가 심한 음식폐기물시설, 신설은 자료에서 쏙 빼고 시설에 대한 대책이나 주민들의 요구가 미 반영됐다며 이는 반대 민원을 무마시키려는 서울시의 속임수로 밖에 불 수 없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서울시는 ‘난지물재생센터 공원으로 탈바꿈, 고양시와 상생발전’이라는 제목의 자료를 통해 △하수처리시설의 복개(구조물로 덮어씌움) △분뇨처리시설의 지하화 △하수슬러지 건조시설 증설 등 3개 시설에 대해 현대화(복개·지하화) 또는 증설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서울시는 그동안 센터 내에 ‘음식폐기물 처리시설 신설’을 추진하고 있었음에도 해당 자료에는 그런 내용을 포함시키지 않았다. 난지물재생센터에서 운영되던 서대문구 음식폐기물 처리시설. 시설노후화와 위탁업체와의 분쟁으로 해당 시설은 2019년 1월부터 가동을 멈췄고, 이후 재가동 시도가 있을 때마다 주민들은 강력히 반대해 왔다.

이에 서울시는 기존시설을 대체하기 위해 같은 용도의 시설을 2026년까지 지하에 건설할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음식폐기물 처리시설 신설이 난지물센터 현대화 사업의 일환인 것은 맞지만 현재 실시설계가 시작되지도 않았고 담당부서도 달라 공식발표에 포함시키지 못했다고 변명했다.

그러나 주민들은 그동안의 행태를 보면 몰래 사업을 진행하려고 했던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특히 주민들은 당선 이후 이동환 고양시장이 현장을 방문, ‘주민들 동의 없이는 신설을 허용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분명히 밝힌바 있다며 고양시가 서울시로부터 뒤통수만 맞지 말고 시민들의 대변에 적극 나서 줄 것을 요구했다. 또한 올해 하반기부터 내년 초까지 4,900세대가 입주하는 덕은지구는 난지물재생센터와 경계가 맞닿아 있어 서울시와 고양시의 고질적인 집단민원으로 번질 우려도 배제할 수 없다. 벌써부터 덕은지구 연합회(입주예정자 모임)는 회원 모두가 슬러지 소각장이나 음식폐기물 처리 시설에 관심이 매우 크며 인근 난점마을 주민들의 암발생 비율이 높다는 소식을 접한 후부터는 공기오염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경계심을 드러냈다. 또한 시설을 지하화해도 음식폐기물, 분뇨, 하수슬러지를 실은 차량들이 계속 드나들 것이고 소각으로 인한 발암물질, 냄새 등 건강에 영향을 미칠 것이 분명하며 음식폐기물 처리시설 신설을 반대하며 현재 운영 중인 ‘하수슬러지 소각장 이전’도 해야 한다고 한발 더나갔다.

이에 대해 이동환 시장은 답보상태인 기피시설 관련 오세훈 서울시장을 빠른 시일 내에 만나 공동협의체를 운영하며 협상에서 실리를 챙기기 위해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또 난지물재생시설 뿐만 아니라 주민들이 강력 반대하고 있는 서울시 음식물처리시설의 대책은 물론 답보상태에 있는 서울시 장사시설 현대화 및 개선 방안 등 서울시가 운영하는 고양시의 기피시설들에 대해서도 단순히 여론몰이식 비판보다는 실질적인 문재해결을 위해 서울시와 적극적인 실무협의를 추진할 생각임도 밝혔다. 

고양/고중오 기자 gjo@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