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진군의원 7명‘발로 뛰는 의정활동’펼친다
옹진군의원 7명‘발로 뛰는 의정활동’펼친다
  • 조희동
  • 승인 2022.08.02 12:14
  • icon 조회수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9대 옹진군의회 의정활동 계획

특별위원회별 주요 사업장 찾아 활발한 현장 활동 적극 전개
의원들 농어촌현장에서 정보공유·의회 차원 발전 방안 모색
축제성, 선심성 예산 삭감·감액…집행부 견제·감시 활동 강화
의회가 열리지 않는 요일에는 의원들이 민원상담실 운영 계획

 

지난 7월 더 발전하는 미래로, 군민들과 함께 출범한 제9대 옹진군의회 의장 이의명 과 김영진 부의장을 중심으로 총 7명의 의원은 군민의 대표기관이자 봉사자라는 소명 의식을 가지고 군민과의 약속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군민 생활과 밀접한 민생현장을 찾아가는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칠 겠다는 다짐을 하고 있다.

특히, 다가가는 의회, 군민화합을 기반으로 한 화합된 의회, 군민들에게 믿음을 주는 신뢰받는 의회를 구현하는데 열과 성을 다해 나가겠다는 결의를 보여주고 있다.

또 각, 특별위원회별로 주요 사업장을 찾아 활발한 현장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사업 진행 상황을 직접 확인하고, 군민 생활과 밀접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총력을, 집중하기 위해서는 군의원 전원이 참석하여 농어촌현장 등 군민의 안전 및 옹진군이 추진 중인 주요 사업장을 현장 방문함으로써 군정 현안 사항에 대한 정보공유 및 의회 차원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제9대 옹진군의회의 의정활동 계획을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 특별위원회별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

제9대 전반기 옹진군의회는 군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역할에 충실하며 군민과 소통하는 의정활동을 위해 간담회 및 연찬회, 현장 방문을 통해 군민의 소중한 의견을 반영함으로써 사업의 효율성과 의회 차원의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지역의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이를 의정활동에 반영하기 위해 각, 특별위원회별로 주요 현안 사업장을 직접 방문해 사업의 타당성 및 실현 가능성, 여부를 확인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현장 의정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시함으로써 현장에서 답을 찾는 발로 뛰는 의회의 모습을 정립한다.는 계획이다

옹진군의회 특별위원회는 폭염으로 인한 가축피해 현장, 폭우로 인한 도로파손 현장, 가뭄 현장, 등 타, 지역으로의 비교 견학을 통해 농어민의 농어가소득 발전과 옹진군 경제발전을 위해 의정 자료를 수집하여 이를 군정에 적극 반영 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것이다.

 

□ 집행부 견제와 감시 활동 강화

제9대 옹진군의회는 군정 업무 전반에 대해 효율적인 감사를 위해 현장 방문과 합동 교육을 통해 의욕적이고 능동적인 감사 활동을 펼칠 것이며 이에 대한 시정요구로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 하겠다는 결의를 보여주고 있다.

또 공정하고 효율적인 예산편성을 위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예산의 효율적 운영과 편성의 적정성 등을 면밀히 분석해 전시 행정적 예산과 축제성, 선심성 예산, 관행적으로 불요불급한 곳에 과다 편성된 예산은 삭감 및 감액하고, 군민의, 입장에서 심사하여 예산의 효율성 및 건전성과 투명성 확보에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는 각오다.

 

□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결의안 채택

옹진군의회는 지역경제 회복과 지역에 산재해 있는 다양한 현안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 결의안을 채택하고 이를 관련 부처에 전달할 예정이다.

아울러 군정 질문을 통해 도서지역 식수 공급의 근본적인 대책 수립에 대한 견해 및 향후 계획, 여객선 등의 교통문제, 군민의 삶과 직결되는 문제점들을 군정 질문들을 통해 군정에 대한 미시적인 부분에서 거시적인 부분까지 아우르는 여러문제들의 제기를 통해 집행부에 대한 견제를 충실히 해 나갈 계획이다

 

□ 연구하고 공부하는 의회

옹진군의회는 ‘연구하고 발전하는 의회’가 되기 위해 의원 모두가 의원 역량 강화교육을, 실시하고, 전국지방의회 합동 세미나, 각종 워크숍, 행정 사무감사 실무교육, 등에 대한 전문교육, 4대 폭력 교육, 등 활발한 교육 활동을 전개해 지역 현안 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한편,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의정활동에 적극, 활용하는 등 ‘연구하고 공부하는 의회 상’ 정립에 전력을 다하겠다.

□ 군민들에게 다가가는 생활정치 구현

옹진군의회는 군민들이 항상 다가갈 올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려 한다. 군의회 홈페이지를 통해 회의록 및 의정활동 자료를 열람할 수 있도록 하고, 홈페이지 내 의회에 바란다를 통해 항상 군민의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

또 회의 진행을 방청하기 위해 방청권 신청을 하여 본회의 과정을 방청할 수 있고, 청소년들의 체험을 통해 지방의회의 역할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청소년 자치학교’를 실시할 계획이며, 의회 견학을 활성화하는 등 군민과 함께하는 의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역동적이고 활력 넘치는 옹진 건설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특히, 군민들에게 한 발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회기가 열리지 않는 요일에는 의원들이 ‘민원상담실’을 운영하고. 민원상담실에서 시민들의 고충과 건의 사항을 청취하여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등 공백없는 의정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 군민과 소통하고 함께하는 열린의회 구현

옹진군의회는 의정 홍보활동 강화로 군민과 소통하는 봉사 의정에 충실하여, 신문, 방송 등 다양한 언론매체를 통한 보도와 함께 영상물, 의회보, 소식지 등을 배포하여 의정 운영 방향과 성과에 대한 생생한 정보를 알림으로써 의정활동 홍보 및 시민들의 알 권리, 충족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아울러 군민 및 사회단체, 기관단체와의 면담과 간담회 등을 통해 군민들에게 한층 더 가까이 다가가고자 노력할 것이며, 사회복지시설, 어려운 세대에 대한 자원봉사활동 등 소외 받는 이웃을 위한 봉사활동을 펼치는 봉사 의정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 더 넓은 소통과 상생을 위해 다양한 국내 및 국외 의회와의 교류를 통해 상호기관 간의 우호를 다지는 등 세계 속의 옹진을 알리기 위한 국내·국외 해외 교류 활동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이의명 의장은 지난 2대, 3대, 5대, 의정활동 12년을 되돌아보며 옹진군의회는 항상 처음처럼 한결같은 마음으로 군민이 행복하고 살기 좋은 옹진 건설을 위해 군민 여러분의 곁을 지키는 동반자, 군민 여러분의 성원에 늘 겸손하고 정성을 다하는 옹진군의회가 되도록 7명의, 의원들은 혼신의, 힘을 다 바치겠다. 라고 의정활동 소감을 밝히며, 지금부터 시작하는 제9대 옹진군의회 4년의 의정활동은 군민들의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해 더욱, 알찬 의정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희동 기자 jhd@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