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과 함께하는 일상‘행복이 솔솔’
반려견과 함께하는 일상‘행복이 솔솔’
  • 이천우
  • 승인 2022.06.23 12:50
  • icon 조회수 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아지와 푹 잠들 수 있는 숲속 휴양림, 반려동물 테마파크
마음껏 뛰놀고 친구도 사귀고…반려견 동반 여행지로 출발

 

“날이 덥건 춥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강아지 산책시키러 나가. 그냥 눈곱만 떼고. 내가 이렇게 변할 줄 몰랐어.” 반려견을 키우는 자의 고백이다. 그러고 보면 사랑은 나 아닌 다른 존재를 위해, 이전의 내가 하지 않았을 법한 일을 하는 것이다. ‘내 새끼’가 행복할 만한 장소를 찾아가는 것도 사랑의 일환이다. 경기도에서 반려견과 함께하기 좋은 여행지를 모았다. 강아지와 푹 잠들 수 있는 숲속 휴양림, 강아지가 마음껏 뛰어놀기 좋은 반려동물 테마파크, 새로운 친구를 사귈 수 있는 놀이터 등 반려견의 꼬리가 계속 흔들리는 곳으로 떠난다.

 

◇마음껏 뛰놀고 친구도 사귀어요

고양 일산서구 반려동물공원

그렇게 좋을까. 신나게 달리며 속도를 뽐내다가 ‘킁킁’ 나무 밑동 냄새를 맡다가 친구 강아지에게 꼬리를 흔든다. 일산서구 반려동물공원은 일산역과 탄현역 사이, 경의선 완충녹지 안에 들어섰다. 총 1만 6,530㎡(약 5,000평) 면적의 공원은 반려견 놀이터, 주차장, 화장실과 회의실을 갖춘 관리동으로 이루어진다. 현재는 반려견 놀이터만 먼저 문을 연 상태. 2022년 연말까지 관리동과 40면 규모의 주차장이 순차적으로 들어설 계획이다. 이용료는 전부 무료.

3,300㎡(약 1,000평) 규모의 반려견 놀이터는 중·소형견 놀이터와 대형견 놀이터, 장애물 놀이터로 나뉜다. 놀이터 둘레에 펜스를 설치하여 비반려인의 안전을 보장하고 반려견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도록 했다. 각 놀이터는 너른 운동장을 중심으로 배변봉투 수거함과 음수대, 반려인이 쉴 수 있는 의자 서너 개를 두었다. 한편에 격리장을 두어 흥분한 강아지를 다른 강아지들로부터 잠시 분리할 수도 있다.

세 놀이터 중 가장 인기 있는 곳은 장애물 놀이터. 체고에 상관없이 모든 강아지가 어울릴 수 있고, 강아지가 뛰기 좋은 굴곡 없는 흙바닥이며, 다양한 어질리티(강아지가 허들·터널·점프 링 등 여러 개의 장애물을 통과하는 일종의 장애물 달리기) 시설을 갖춰 강아지의 자신감을 기르기에도 제격이다.“얘(스탠더드 푸들)는 자기가 몸집이 작은 줄 알고 소형견한테 막 다가가요.”, “얘(그레이하운드)는 강아지계의 우사인 볼트예요. 아무도 못 잡아요.” 반려견도 반려인도 마음의 거리가 좁혀지는 순간이다.

◇주소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동 1993.◇문의 031-8075-4602(고양시 농업기술센터 농산유통과) ◇이용시간 상시 개방

 

◇강아지 눈높이에 딱인 반려견 테마파크

이천 달려라 코코

이름 한번 잘 지었다. 달려라 코코에서 강아지는 달리고 또 달린다. 기진맥진해질 때까지 달리고 물웅덩이에 풍덩 뛰어들었다가 잔디 언덕에 몸을 구른다. 달려라 코코는 덕평자연휴게소 내에 있는 반려견 테마파크다. 6,612m²(2,000평) 부지에 반려견 놀이터, 반려견 전시관, 소형견 행동놀이터 등 반려견에 관한 거의 모든 시설을 갖췄다. 덕평자연휴게소가 시설 투자를, 반려견 시설을 기획·구축하는 HA Interaction이 운영을 맡았다. 20여 년 경력의 반려동물 전문회사가 관리하는 만큼 공간의 면면이 강아지 눈높이에 맞춰져 있다는 뜻이다. 그 덕에 2013년 개장 후 2020년까지 35만 명 이상이 방문했다.

공간은 컬러풀한 컨테이너형 건물인 코코센터, 친환경 반려견 놀이터인 힐링파크, 반려견 전시관인 인스타웨이, 소형견 행동놀이터인 런독스파크, 반려견 호텔인 코코하우스 등으로 구성된다. 강아지가 가장 좋아하는 곳은 단연 힐링파크. 드넓은 잔디 언덕에 반려견의 행동 발달을 돕는 다양한 놀이 시설을 비치, 강아지가 전력 질주하며 스트레스를 풀 수 있도록 했다.

코코센터 1층의 인스타웨이는 개에 관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실내 전시관이다. 12kg 이하 소형견을 기른다면 런독스파크를 빼놓을 수 없다. 인조 잔디 운동장과 계단식 데크를 갖춘 소형견 전용 공간은 여름에는 소형견 물놀이장으로, 그 외 계절에는 소형견 행동놀이터로 운영한다. 물놀이장에는 각각 40cm와 60cm 수심의 큰 풀장을 두었다. ◇주소 이천시 마장면 덕이로154번길 287-76 ◇문의 031-645-0087 ◇이용시간 힐링파크 10:00~19:00, 하절기(주말 및 공휴일) 10:00~20:00, 동절기 10:00~18:00, 인스타웨이 10:00~18:00, 런독스파크 11:00~18:00, 소형견 물놀이장(6~8월) 11:00~18:00 / 화요일 휴무 ◇홈페이지 http://runkoko.com/

 

◇녹음의 푸름이 싱그러운 대규모 공원

안성 안성맞춤랜드

반려인들에게 반가운 공원이 있다. 견종에 따른 입장 제한이 없고, 반려견이 목줄만 착용하면 함께 들어갈 수 있는 곳, 바로 안성맞춤랜드다. 2012년 문을 연 대규모 시민 공원은 안성 8경 중 한 곳이다. 남사당패의 풍물놀이를 관람할 수 있는 남사당공연장, 천문과학관, 박두진 문학관, 잔디광장, 수변공원, 캠핑장 등 단순히 ‘공원’이라 부르기엔 아쉬울 만큼 볼거리가 넘쳐난다. 실내 공간과 캠핑장을 제외한 야외 어디든지 반려견과 느긋하게 쉴 수 있다. 반려인들이 입을 모아 말한다. “일주일에 세 번은 와요.”, “입장료가 무료여서 더 좋아요.”, “워낙 넓어서 한 바퀴만 돌아도 운동이 돼요.”

안성맞춤랜드는 약 34만 4,500㎡(약 10만 4,200평)의 광활한 부지인지라 관광안내소에서 지도를 보고 동선을 정한 뒤 움직이는 것이 현명하다. 반려견과 함께라면 잔디광장, 잔디광장 옆 메타세쿼이아 산책로, 야생화단지, 수변공원, 컨텐츠밸리가 안성맞춤이다. 장소는 달라도 싱그러운 자연을 누릴 수 있다는 게 공통점이다. 축구장 4개를 합친 크기의 탁 트인 잔디광장은 쓰임이 다양하다. 잔디광장 북쪽과 맞붙은 메타세쿼이아 산책로는 담양의 메타세쿼이아 가로수길 못지않은 근사한 포토존이다. 쭉 뻗은 길 양옆으로 메타세쿼이아 나무가 늘어선 풍광이 인상파 화가의 그림 같다. 연잎 핀 못 위를 휘감아 도는 나무 데크 길은 걷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시원해진다. ◇주소 안성시 보개면 남사당로 198

◇문의 031-678-2672 ◇이용시간 상시 개방

◇홈페이지 https://www.anseong.go.kr/tour/contents.do?mId=0103010100

 

◇달밤의 놀이터와 호숫가 산책의 콜라보

수원 광교호수공원 반려견 놀이터

강아지는 더위에 취약하다. 사람보다 체온이 높고, 땀샘이 거의 없어 호흡으로 체온을 낮춰야 한다. 때문에 한여름 낮 산책은 피하고 해가 지고 2시간은 지나서 나가는 것이 좋다. 어스름한 여름 저녁에 산책 나오는 강아지가 많은 이유다. 광교신도시의 랜드마크인 광교호수공원은 점점 더워지는 이맘때 최적의 목적지다. 밤 10시까지 불을 밝히는 반려견 놀이터가 있고, 호숫가 따라 시원한 저녁 산책을 할 수 있어서다.

반려견 놀이터는 광교호수공원 신대호수 주차장 뒤편에 자리한다. 입구 관리실에서 견주 이름과 연락처, 반려견 동물등록번호 등의 출입명부를 기록한 후 입장할 수 있다. 3,524m² 면적의 놀이터는 체고 40cm를 기준으로 중·대형견 놀이터와 소형견 놀이터로 나뉜다. 이대로 집에 가기 아쉽다면 신대호수 둘레를 따라 수변 산책을 즐겨도 좋다. 원천호수와 신대호수, 이웃한 두 개의 호수를 묶어 광교호수공원이라 부르는데, 신대호수는 원천호수보다 고요한 분위기다. 신대호수 구간에만 3.5km의 순환보행로가 나 있어 내키는 대로 걷다가 돌아오면 된다. 수변 데크를 걷다가 중간중간 나타나는 벤치에서 ‘물멍’을 하는 이들도 많다. 고층 아파트 단지의 불빛이 호수 위에 어리는 장면은 하염없이 바라보고픈 풍경이다.

◇주소 수원시 영통구 광교호수로 214 ◇문의 031-228-4192

◇이용시간 화~일요일 10:00~22:00 / 월요일 휴무, 동절기 강설 및 우천 등으로 놀이터 운동장 이용이 어려울 경우 개장하지 않음

◇홈페이지 http://www.gglakepark.or.kr/

수원/이천우 기자 leecw71@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