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건강관리 무시하는 교육계
학생 건강관리 무시하는 교육계
  • 강성열
  • 승인 2009.11.26 00:00
  • icon 조회수 69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사회부·부국장

“아이들이 학교에 가서 아프거나 다쳐도 응급처치 조차 해 줄 보건교사가 없다는 것이 21세기 대한민국 교육계의 현실입니다”, “겉으로는 선진국을 자부하면서 아이들을 위한 보건복지 행정은 후진국형에 머물고 있어 안타까울 뿐입니다”
학생들의 건강관리를 철저히 무시하고 있는 교육계에 대한 부천지역 일부 학교의 학부모들이 한목소리를 내며 보건교사의 현실화를 요구하고 있다.
신종플루라는 전염병이 전국의 학교를 강타하고 있을 때 보건교사가 있는 학교는 그래도 예방에 나섰지만 없는 학교는 무방비로 방치돼 학부모들의 불만은 물론 자녀들의 걱정으로 발만 동동 구를 수밖에 없었다.
특히 개정된 학교보건법에는 모든 초·중학교에는 보건교사를 두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일정규모 이하의 학교는 순회 보건교사를 둘 수 있다고 되어 있으나 교육계는 예산의 문제를 앞세워 방치하고 있는 현실이다.
매년 국회 행감에서도 보건교사 문제가 자주 오르내리고 있으나 말로만 그치고 정쟁에만 급급한 정치권은 정부 예산을 다룰 때도 자신들의 지역구 공약에 쓰일 예산을 확보하기 위한 목청만 높일 뿐 정작 아이들의 복지는 외면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국의 각 지방자치단체도 마찬가지겠지만 부천의 경우 6개의 초등학교(송내, 솔안, 옥산, 상미, 부명, 복사)가 기준인 18학급보다 1~3개의 학급이 적다는 이유로 보건교사가 배치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이 학교들의 어린이들은 크고 작은 질병은 물론 다쳐도 응급처치는커녕 보건 지식이 없는 선생님이 주는 약을 먹거나 집으로 귀가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담임에 의해 병원으로 갈 경우 해당 반 어린이들은 수업을 할 수 없어 면학분위기마저 해치고 있다.
학부모들은 자녀들이 보건행정으로부터 외면을 당해도 그동안 지켜만 본 것은 혹시 목청을 높였을 때 내 자녀가 학교에서 불이익을 당하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이 앞섰고 실제로 그러한 일은 종종 발생하고 있다.
큰 틀의 복지정책을 내놓기보다 현실 앞에 보이는 작은 복지행정이 우선이라는 것을 정부는 물론 정치권도 생각해야 할 시기이다.
더욱이 지방자치시대를 맞아 정부차원에서 못하는 것이라면 지자체가 나서서라도 세금 내는 시민들에 불편을 해소해 나가는 현명한 정책이 요구되고 있다.
지체하면 할수록 자라나는 2세들의 안전한 학교생활에는 큰 영향을 줄 것이고 질병 등의 사각지대에 놓인 자녀들로 학부모들의 걱정 섞인 한숨은 계속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