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 명예교수 이상철
중앙대 명예교수 이상철
  • 현대일보
  • 승인 2022.06.17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와 인류의 행복

 

    9) 연설을 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이야기를 말해 주는 것이다. 아무도 강연에 열광하지 않는다, 그러나 누구나 이야기를 사랑한다(The best way to begin a speech is to tell a story. Nobody is eager for a lecture, but everybody loves a story). 10) 보다 얇은 것이 언제나 더 좋다. 얇은 것이 아름답다. 우리는 가장 얇은 노트북과 가장 얇은 ㅅ마트폰을 만들었다. 11) 우리는 완전하지 않다. 아이폰도 완전하지 않다. 우리는 이런 사실을 안다. 그러나 우리가 원하는 것은 세계 모든 아이폰 사용자들을 행복하게 하는 것(make our users happy)이다.     12) 사람들은 그들이 하는 것(what they do)을 사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왜 하는가(why they do)를 산다. 13) 왜 애플은 믿기지 않을 정도로 성공하는가? 왜 애플은 보다 혁신적(innovative)인가? 애플은 다르게 생각하기(think different) 때문이다. 14) 애플은 단순한 컴퓨터 회사가 아니고 현 상황(status quo)도전하는 회사이다. 애플은 2007년 회사의 법적인 명칭을 애플 컴퓨터 회사(Apple Computer Inc.)대신, 애플사(Apple Inc.)로 변경했다.  

15) 애플은 컴퓨터를 파는 회사라기보다 라이프 ㅅ타일(life style)를 판다. 그래서 애플 사용자들은 서로 유대감을 느낀다. 16) 애플은 일개 회사이기 보다는 하나의 문화연상(cultural phenomenon)이다. 17) 좋은 회사는 포장에서부터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everything)에서 제품의 가치(values)와 중요성을 전달한다. 18) 창의성(creativity)은 자발적으로 만나 무작위토론(random discussio ns)을 하는데서 온다. 누군가를 만나면 그들이 무엇을 하는가를 물어라. 

19) 잡스는 2007년 아이폰을 처음 공개하면서 이런 말을 했다. 가끔씩, 모든 것을 변화시키는(that changes everything) 혁명적인 제품(revolutionary product)이 나온다. 20) 나는 전적으로 사용자 경험(whote user experience) 애 책임을 자기를 좋아한다. 내가 그렇게 하는 것은 돈을 벌기 위한 것이 아니라 위대한 제품(great pro ducts)을 만들기 위해 그렇게 한다. 

21) 자연은 단순함과 통합(simplicity & unity)을 사랑한다. 나도 그렇다. 잡스는 수십 개의 제품을 2,3개의 핵심 제품(a few core products)으로 줄여 보다 단순화(simpler) 했고 모든 장치(devices, 기구)에 버튼(uttons)을 없애, 보다 단순화(simpler)했고, 소프트웨어도 특징(featues)을 제거해 보다 단순화 했고, 접속기(interface)도 옵션(선택)을 제거해 보다 단순하게 했다. 

    <다음주에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