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道 환경대상’ 우수기관 표창 “비결은…”
안양시 ‘道 환경대상’ 우수기관 표창 “비결은…”
  • 안양/이양희 기자
  • 승인 2022.06.08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생태기후대기 등 7개 항목 탁월함 인정
열병합발전소 민원사항 효과적 해결 등 성과

 

안양시의 경기도 환경대상 수상에 따른 전수식이 지난 7일 안양시청사 상황실에서 있었다.

이 날 전수식은 지난 3일 경기상상캠퍼스(업사이클플라자 광장)에서 열린 환경의 날(6. 5) 기념식에서 제6회 경기도 환경대상‘우수기관’에 선정에 따른 도지사 표창이다.

경기도 환경대상은 환경보전에 공로가 큰 지자체와 기관을 발굴해 격려하는 경기도가 수여하는 환경분야 최고 권위를 자랑한다.

시는 환경교육, 자연생태, 기후대기, 환경안전, 환경산업, 자원순환, 물관리 등 7개 항목에서 탁월함을 인정받았다. 그중에서도 민·관 협치를 통한 대기환경 개선사업이 매우 두드러졌던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안양열병합발전소에 대한 민원을 효과적으로 해결한 것이 결정적 요인이 됐다.

시는 2017년부터 용량 증설로 인해 환경피해가 우려된다는 지역주민들의 민원에‘열병합발전소 개체(改替)사업 사후환경영향조사 검증위원회’를 주민과 전문가로 구성하며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시작했다.

검증위원회의 안건을 수렴해 열병합발전소 주변 5곳(평촌동행정복지센터, 평촌중앙공원, 더샵아파트 상가, 열병합발전소 경비실)에 대기오염 측정기를 설치해 꾸준히 관측해오고 있다. 또 열병합발전소 주변에 오염농도를 줄이기 위한 완충녹지를 조성하는 등 환경문제에 대해 지역주민과 충분히 소통하며 개선 의지를 멈추지 않았다.

이날 상장을 전해 받은 최대호 안양시장은 "열병합발전소 개체사업 지속 추진과 모니터링 및 전문가 의견을 반영해 불안감을 해소하고, 친환경 안양에 이바지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안양/이양희 기자 lyh@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