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신상담 4년만에 인천시장 타이틀 재탈환
와신상담 4년만에 인천시장 타이틀 재탈환
  • 이재홍
  • 승인 2022.06.02 19:08
  • icon 조회수 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정복 국민의힘 인천시장 당선인 누구인가
광역단체장·장관·국회의원 모두 2번 이상 당선
매립지 관련 대체매립지 조성 내세워 표심 자극
연세대 졸업… 22세에 행정고시 합격 공직의 길
36세에 최연소 김포군수 임명받은 후 정치 야심

 

6·1 지방선거 결과 국민의힘 유정복 후보가 민주당 박남춘 후보를 누르고 300만 인천시민이 선택한 민선8기 인천시정의 수장 자리에 오르게 됐다.

지난 2018년 민선 7기 인천시장 재선에 도전했으나 박남춘 후보에게 패배한 후 4년간 와신상담한 결과 이번 민선 8기 인천시장으로 재선에 성공한 것이다. 이번 선거의 승리로 유 당선인은 광역단체장·장관·국회의원을 모두 2번 이상 당선한 ‘더블 트리플 크라운’의 영예를 거머쥐게 됐다.

유 당선인은 인천 송림초·선인중·제물포고,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22세의 나이에 행정고시에 합격 관선 김포군수, 인천 서구청장, 민선 김포시장을 거쳐 김포에서 3선 국회의원을 지냈다. 이후 농림수산식품부·안전행정부 등 2개 부처 장관과 2014∼2018년 민선 7기 인천시장을 지냈다.

유 당선인은 선거공약으로 수도권매립지 관련 대체매립지 조성,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뉴홍콩시티 조성 등을 내세워 인천시민들의 표심을 자극한 결과, 이번 지방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했다.

유 당선인은 당선 확정 직후 “저의 승리를 넘어 시민 행복·인천 발전을 염원한 위대한 시민의 승리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 “선거과정에서 반대하거나 지지한 시민 모두 저에겐 시민이고 시민의 뜻과 마음을 받들 것”이라며 “함께 경쟁한 민주당 박 후보, 정의당 이정미 후보, 기본소득당 김한별 후보 등 세 분의 후보님에게 심신한 위로의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민선 8기 다시 한번 인천을 이끌어 갈 유 당선자가 걸어온 길을 돌아봤다.

△ 성장기

유 당선인은 1957년 6월6일생으로 인천의 대표적 달동네인 수도국산에서 7남매 중 여섯째로 태어났다. 유 당선인은 어린시절 월남한 부모의 엄격한 가정교육하에 형제간 우애와 정직, 겸손, 배려, 근면 자세를 교육받으며 자랐다.

유 당선인은 뛰어난 학업 성적으로 당시 명문고인 제물포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연세대 정치외교학과에 진학해 청운의 꿈을 키워나갔다. 이후 22세에 행정고시에 합격해 공직의 길에 입문하여 강원도청, 행정안전부, 경기도청 등에서 근무했다.

 

△ 정계입문

유 당선인은 지난 1994년 36세의 나이로 최연소 김포군수에 임명된 후, 이듬해인 1995년 3월엔 인천 서구청장으로 발령받아 또 다시 전국 최연소 구청장이라는 타이틀을 하나 더 획득했다.

하지만 서구청장 발령된 후 연일 김포시민들이 서구청으로 몰려와 유 당선인의 김포군수 출마를 요구했고, 서울, 인천 등 김포 출향 인사 대표들도 유 당선인의 출마를 강력하게 요구하여 유 당선인은 공직자의 길을 접고 결국 선거 20일 전 출마를 결심하게 된다.

유 당선인은 15개월간 김포군수로 재직한 것 외에 어떠한 지연, 학연, 혈연, 소속 정당도 없는 상태에서 김포시민 1만여명이 유 당선인을 지지하는 자원봉사자로 나선 결과 김포군수에 당선된다.

유 당선인은 이 김포군수 선거를 통해 이후 3선 국회의원과 2차례 장관을 역임할 수 있는 정치적 기반을 다진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후 3선 국회의원이자 행정안전부 장관으로 재직 중이던 2014년 6월 소속정당인 새누리당의 권유로 당시 인천시장에 출마한 상대 후보인 3선 국회의원 출신, 인천시장 재임으로 인지도가 높은 송영길 후보의 대항마로 유 당선인은 의원직과 장관직을 던지고 인천 시장 후보로 출마했다.

당시 유 당선인은 ‘인천 출신의 힘 있는 시장’이란 캐치프레이즈로 300만 인천시민들의 마음을 움직인 결과 1.8%p 차이로 승리해 ‘인천 출신 첫 시장’ 타이틀과 ‘트리플 크라운’(국회의원, 장관, 광역단체장을 역임한 정치인)의 명예를 안았다.

유 당선인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또다시 민선 8기 인천시장에 당선되어 그동안 국회의원 2선 이상, 장관 2번 이상, 광역단체장 2번 이상인 경우에 불리는 ‘더블 트리플 크라운’이라는 또 하나의 기록을 써냈다.

 

◇ 학력

- 송림초·선인중·제물포고 졸업

-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졸업

- 서울대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

- 연세대 대학원 정치학과 박사과정 수료

 

◇ 경력

- 제23회 행정고시 합격

- 전 김포군수, 전 인천 서구청장, 전 김포시장 역임

- 제17·18·19대 국회의원

- 전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전 행정안전부 장관 역임

- 민선 7기 인천시장, 민선 8기 인천시장 당선인

/이재홍 기자 ljh@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