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조들 평화수호 역사 되새기며…” “고양행주문화제서 행주대첩 체험”
“선조들 평화수호 역사 되새기며…” “고양행주문화제서 행주대첩 체험”
  • 고양/고중오 기자
  • 승인 2022.05.25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격진천뢰승자총통 등 화력무기 형상화 수상 불꽃놀이 등 예정

 

올해로 34회째를 맞이하는 고양시 대표 역사문화축제이자 경기 대표 관광축제인 고양행주문화제가 오는 6월 10일부터 12까지 3일간 행주산성 및 행주산성 역사공원 일원에서 개최된다.

고양시가 주최하고, 고양문화재단과 고양문화원이 공동주관하는 고양행주문화제는 행주대첩을 통해 나라를 지켜낸 선조들의 평화수호 역사를 되새기고, 계승 발전해가고 있는 유서 깊은 행사로서, 4년 연속 경기관광축제로 선정됐다.

올해는 코로나19로 2년간 지속됐던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라 행주산성 및 역사공원 일원에서 전면 야외 축제로 개최된다.

이번 고양행주문화제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행주대첩의 승전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투석전(전국 박 터트리기 대회)이 열리며, 6월11일과 12일에 걸쳐 예선 및 결선 경기가 진행된다.

또한 행주대첩에 사용된 비격진천뢰, 승자총통, 신기전 등의 화력무기를 형상화한 수상 불꽃놀이가 6월 11일과 12일, 양일 밤 9시부터 한강 수상을 수놓을 예정이다.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공연으로는 월드뮤직그룹 노름마치의 무대가, 대미를 장식할 폐막공연으로는 뮤지컬 행주대첩이 준비되어 있다.

특별한 볼거리도 많이 준비되어 있다.

6월 11일 20시에는 행주의 명물 웅어 설화를 소재로 한 오페라 갈대고기 공연이, 6월 5일 오후7시에는 정치용 지휘자가 이끄는 한국예술종합학교 크누아심포니오케스트라 특별 초청 공연이 고양아람누리 아람음악당에서 열린다.

또한 고양문화원의 행주판놀음 두레마당 전통공연, 역사 스토리텔링 미션게임, 고유례 및 역사포럼 등 역사 문화 프로그램과 방문객들을 위한 신기전 만들기, 행주서원 목판 인쇄 체험, 한복 체험, 페이스 타투, 무료 사진 인화 서비스 등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밸런싱 아티스트 및 고양 버스커즈의 공연이 함께하는 힐링 쉼터와 아트 마켓, 거대한 행주 고양이 오브제가 함께하는 포토존 등 다채로운 즐길 거리로 시민들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또 관람객의 편의를 위해 행사장 내에 임시 편의점, 화장실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준비 중이며, 행주초등학교, 평화공원 등지에 다수의 임시주차장을 운영한다.

다만 원활한 축제 운영을 위해 고양인재교육원 주차장은 행사일인 6월 11일과 12일 양일 간 통제될 예정이다.

제34회 고양행주문화제를 즐길 수 있는 색다른 방법으로는 현재 참가팀(64팀)을 선착순 모집 중인 행주대첩 투석전에 15명 한팀으로 참가하여 축제의 일원이 되어보는 것도 가능하다.

정재왈 고양문화재단 대표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3년 만에 재개되는 고양행주문화제를 통해 시민들의 문화 일상을 회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 시민들을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고양/고중오 기자 gjo@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