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5교 고가 건설, 교통난 개선 기대
송도5교 고가 건설, 교통난 개선 기대
  • 이재홍 기자
  • 승인 2022.04.29 18:10
  • icon 조회수 27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FEZ, “외국인 투자유치·가설교량 안전 문제 해결”

송도 5교 고가차도 건설사업 추진에 청신호가 켜짐에 따라 송도 11공구·인천신항 개발로 인한 교통량·물동량 증가에 따른 교통난이 개선될 전망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하 인천경제청)은 지난 29일 송도국제도시와 도심을 연결하는 8번째 교량인 송도5교 고가차도 건설 사업이 기획재정부의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그동안 송도5교 고가차도 건설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을 위해 지역 국회의원을 비롯 산업통산자원부 등 관련 기관들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 기획재정부에 사업의 필요성 및 시급성 등에 대해 적극 설명하고 최선의 노력을 다한 결과다“고 말했다.

송도 5교 건설사업은 인천 도심 및 남동국가산업단지와 송도 11공구· 인천신항을 연결하게 되며 총연장 1km, 왕복 4차로(측도 4~6차로) 규모로 건설될 예정이며 사업비는 97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송도5교 고가차도가 건설되면 △대형 화물차량 운행에 따른 가설교량 안전문제 해결 △송도 정주여건과 물류 수송기반 시설의 획기적 개선에 따른 외국인 투자유치 확대와 항만물류 수송의 안전적 확보 △송도 11공구·인천신항 개발로 인한 교통량·물동량 증가에 따른 교통난 개선 등이 기대될 전망이다.

인천경제청은 앞으로 산업통상자원부 경제자유구역기획단과 긴밀히 협조해 예비타당성 조사 용역 수행 및 통과, 국회의 예산 편성 등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각종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오는 2024년 설계용역을 시행한 뒤 2025년 착공해 2029년 완공 목표로 사업이 추진된다. 이와 관련 이원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은 “예비타당성 대상사업 선정에 협조해 준 지역 국회의원을 비롯 산업통상자원부 경제자유구역기획단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협조체계를 구축, 송도5교 고가차도 건설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재홍 기자 ljh@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