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지사·교육감 후보 탄소중립 공약 내걸어야”
“도 지사·교육감 후보 탄소중립 공약 내걸어야”
  • 이천우 기자
  • 승인 2022.04.27 16:10
  • icon 조회수 26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비상행동, 기후위기 대응 정책 마련요구

기후위기 경기비상행동(이하 경기비상행동)이 27일 수원역 매산로테마거리 문화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출마한 경기도 지사와 교육감 후보에게 탄소중립을 위한 정책을 공약하고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광역지자체 중 가장 많은 탄소를 배출하는 경기도가 적극적으로 탄소중립을 달성해야 하며, 이를 위해 후보자들이 반드시 명확한 기후위기 대응 정책을 마련하고 공약해야 한다는 것이다. 27일 경기비상행동은 도지사 후보에게 △임기 내 탄소 감축 30%를 목표로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정책을 마련하고 △기후에너지실 설치하고 △6개 분야 탄소감축을 위한 정책을 제안했다. 교육감 후보에게는 △기후위기 대응 교육과정 마련, △탄소중립학교, △탄소중립 담당 부서 설치를 제안했다.

경기도 행정조직 개편안으로 ‘기후에너지실’ 설치를 제시하고 주도적이고 효과적인 협의와 실행을 요구했다. 또 경기도가 민선 8기 동안 탄소중립과 30%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정책을 이행할 수 있도록 총 6개 분야(△정의로운 전환 기반조성, △재생에너지 확대, △건축, △교통, △산업, 탄소흡수원)의 세부적인 목표와 정책들도 제시했다.

교육감 후보에게는 임기 내 △탄소중립 교육과정 신설, △탄소중립 학교 조성 및 보급, △교육청 기후위기 대응 및 담당 부서 신설을 제안하여 도교육청 차원에서 책임 있는 교육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참여로 만들어지는 민주적인 탄소중립 교육정책 마련을 요구했다.

기자회견에서 양기석 경기비상행동 공동상임대표는 “이미 공동의집 지구는 한계에 다다르고 있습니다. 기후위기 대응만이 우리가 앞으로의 지구를 살아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고 발언했다.

김현정 경기환경연합 사무처장은 “학교운영에도 상당량의 온실가스가 발생하며 학교 공동체와 구성원이 날로 심각해지는 기후변화에 대한 실효성있는 대응할 수 있도록 교육정책을 만들고 실행해야 합니다.”고 말했다. 안명균 경기도시민발전협동조합협의회 회장은 “이번 경기도지사 후보들의 공약을 살펴보면 탄소중립과 기후위 대응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재생에너지를 확대하고 탄소중립 정책이 이번 지방선거로를 계기로 마련되어야 2050탄소중립 전반의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고 말했다.

경기비상행동은 기자회견에서 제안한 내용을 정리한 ‘정책제안서’를 각 정당의 후보자와 교육감 후보에게 전달하고 정당 및 후보별 정책협약 또는 간담회를 통해 각 후보의 정책을 검증할 예정이다.

아울러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한 앞으로의 4년의 기반이 되는 6.1 지방선거에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을 약속하는 후보에게 뽑아 달라고 경기도민에게 요청했다.       

수원/이천우 기자 leecw71@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