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정연-한국행정연, 학술교류 ‘맞손’
고양시정연-한국행정연, 학술교류 ‘맞손’
  • 고중오 기자
  • 승인 2022.04.22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자치 행정변화 등 연구자료 공유 등 상호협력”

 

고양시정연구원(원장 정원호)은 20일~21일까지 양일간 전국대도시연구원협의회(고양·수원·창원·용인시정연구원) 2022년 정기총회 및 세미나에 참여하고, 한국행정연구원과의 학술교류 협약식(MOU)을 체결했다.

창원시정연구원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2022년 전국대도시연구원협의회 정기총회에는 4개 특례시 시정연구원장 및 관계 연구직원들이 참석했으며, 그 간 특례시연구원협의회 추진경과에 대한 보고와 2022년 예산 승인(안) 및 2022년 연구사업 승인의 건 등 추가안건에 대한 심의의결 순서로 진행됐다.

2022년 연구사업 주요 사항으로 (가칭)100만 특례시 지원 특별법의 필요성 및 특별법에 담길 주요내용에 관한 공동연구과제가 진행될 예정이며, 이는 인구 100만 특례시가 출범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특례사무를 제외하고는 행·재정적 특례가 명확히 제시되지 않고 있어 각종 특례 권한을 처리할 수 있는 통일된 법적 장치 마련이 필요함에 따른 것이다.

정기총회 이후 오후 5시부터는 한국행정연구원과 고양·수원·창원·용인 시정연구원 간의 학술교류협약식(MOU)이 이루어졌다.

이번 협약은 지방자치 행정변화에 대응하고 특례시연구원과 한국행정연구원 간의 상호 긴밀한 업무협력 및 원활한 교류사업을 추진, 기관 간의 상호발전을 도모하고 지방행정발전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주요 협력 사항으로는 ▷공동연구사업 발굴 및 추진 ▷연구자료 공유·활용·정보 교류 ▷세미나, 워크숍 등 국내·외 학술행사의 공동개최 등을 추진할 계획이며, 올 하반기 한국행정연구원과 4개 특례시연구원간 공동세미나 개최 관련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어 21일 오전 9시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는「특례시 권한이양을 위한 전략적 접근」을 주제로 대도시연구원협의회 세미나가 개최됐다.

2021년 전국대도시연구원협의회 공동연구과제에 대한 최종보고회 성격으로, 4개 특례시 권한이양을 위한 공동의 전략적 방안에 대하여 ▷특례시 제도의 현안과 과제 ▷100만 특례시 출범 및 재정확보 방안 ▷특례시 권한이양 법제화 방안 연구 ▷특례시 복지급여 기준 합리화 방안 ▷특례시 권한 확보를 위한 전략적 대응 등 5개 연구과제에 대한 주제발표 및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고양/고중오 기자 gjo@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