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 한강 철책 철거 돌입 산책로·자전거도로 만든다
김포, 한강 철책 철거 돌입 산책로·자전거도로 만든다
  • 현대일보
  • 승인 2022.04.19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산대교~전류리포구 8.7km 구간… 9월 완료 계획

 

드디어 한강이 김포시민의 품으로 돌아간다.

18일 김포시는 한강의 군 철책 철거를 본격적으로 시작했으며 올해 9월까지 완료한다고 밝혔다. 

김포시는 작년 6월, 7월 육군17사단, 해병2사단과 합의서를 체결하고, 11월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50여년만에 철책 철거 시작을 알리는 뜻깊은 기념식을 개최했었다.

작년 7월 공사를 착공하여 군 지뢰폭발 사고 등으로 인해 잠시 공정이 지연됐으나 이달 초 사업구간에 있는 군 시설 보강물 설치를 마무리했고 본격적인 철책 철거를 시작하여 올 하반기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이번 추진하는 사업은 일산대교에서 전류리포구까지 8.7km의 2중 철책 중 도로변 철책을 철거하여 군 통제구역이었던 군 순찰로를 활용해 산책로와 자전거도로를 조성한다. 

이와 더불어 김포시는 중장기사업으로 김포대교에서 전류리포구까지 16.5km 한강구간의 잔여철책을 모두 철거하고 둔치를 활용한 친수공간을 조성할 예정이다.

 작년 11월에 대법원에 3년 8개월동안 계류중이었던 감시장비 소송에서 최종 승소함에 따라 한강 철책의 완전한 철거를 위해 군 협의를 지속적으로 진행중이며

또한 완전한 철책 철거 이후 한강둔치를 활용하기 위한 하천기본계획상 보전지구 완화를 위하여 용역도 진행하고 있다.

향후 한강 철책을 완전히 철거하고 하천기본계획의 ‘보전지구’가 완화되면 한강둔치를 활용해 생태습지, 자연체험시설 등을 조성하여 시민의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한강 철책 철거를 계기로 냉전의 공간인 한강하구는 분단의 아픔을 치유받는 평화의 공간으로 바뀔 것이다”라면서 “새로운 김포, 한강하구의 중심도시 김포를 만들 씨앗이 되어 한강이 온전히 시민의 강으로 다시 태어날 시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 시장은 “평화누리길과 경인아라뱃길을 연결하는 둘레길이 만들어진다”면서 “서울 한강공원처럼 조성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지만 차근차근 문제를 해결해 멀게만 느껴졌던 한강변 트래킹, 가족과의 힐링산책을 현실로 만들도록 노력할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