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연저감장치 부착차량 사후관리’ 수도권대기환경청-지자체 손잡다
‘매연저감장치 부착차량 사후관리’ 수도권대기환경청-지자체 손잡다
  • 이천우
  • 승인 2022.03.25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연저감장치 적정 성능유지 여부 확인·클리닝 등 현장 조치

환경부 소속 수도권대기환경청(청장 안세창)은 지자체와 합동으로 매연저감장치(DPF)의 성능 유지 여부 확인을 위한 사후관리를 30일부터 추진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사후관리 대상은 보조금을 지원받아 저감장치를 부착한 차량 중 보증기간이 경과하거나, '21년에 필터클리닝*을 받지 않은 차량이며, 경기도 고양시(3월 30일)를 시작으로 서울특별시(4월, 10월), 인천광역시(5월, 10월), 수원시(10월) 등 22개 지자체와 합동으로 추진한다.

이번 사후관리에서는 저감장치 부착 차량의 배출가스 매연농도 측정 후 기준농도를 초과하는 경우, 현장에서 필터클리닝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더불어, 자기진단장치(OBD, On Board Diagnostic)의 정상 작동 여부와 매연저감장치의 파손 여부 등을 확인하여 장치의 성능이 적정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이와는 별도로 매연저감장치의 임의 탈거 또는 무단 훼손 등 불법행위의 확인을 위하여 노상 또는 공영차고지 등에서 지자체와 합동으로 불시에 특별점검도 추진할 계획이다.

매연저감장치의 임의 탈거 또는 무단 훼손이 적발되는 경우에는「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한편, 수도권대기환경청은 매연저감장치의 적정 성능 유지와 차주의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해 올해 약 178억원(국고 89억원, 지방비 89억원)을 투입하여 필터 클리닝 등 사후관리 비용을 지원할 예정이다.

올해 보조금을 지원받아 저감장치를 부착하는 차량은 향후 3년간 매년 1회의 필터클리닝 비용이 지원되며, 부착 후 3년이 경과한 차량은 예산의 범위 내에서 매년 1회의 클리닝 비용이 지원된다.

아울러, PM·NOx 저감장치 부착 차량은 필터 클리닝 비용 외에 연간 500ℓ의 범위 내에서 요소수 주입 비용도 지원받을 수 있다.

안세창 수도권대기환경청장은 “수도권 지역의 5등급 노후 경유차 중 DPF 부착차량은 약 22만대로, 미세먼지 발생 억제를 위해서는 이들 차량에 대한 사후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저감장치의 성능 유지 여부 확인을 위한 점검과 더불어 차주의 유지관리 부담을 덜어 드릴 수 있는 필터클리닝 등 국고 지원사업을 병행하여 미세먼지 저감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수원/이천우 기자 leecw71@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