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불법 배출 원천 차단…용인시, 드론 도입했다
미세먼지 불법 배출 원천 차단…용인시, 드론 도입했다
  • 용인/오용화 기자
  • 승인 2022.03.21 12:39
  • icon 조회수 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 공사장사업장 오염행위 감시 ‘총력’
살수시설 가동야적물질 방진 덮개 설치 등

 

용인시가 관내 공사장의 미세먼지 불법 배출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드론을 도입했다. 

시는 두 대의 드론을 활용해 현장 접근이 어렵거나 육안으로 일일이 확인하기 힘든 대형 공사장 및 사업장의 오염행위를 감시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이달 말까지 추진되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총력대응과 연계해 살수시설 가동 및 야적물질 방진 덮개 설치, 영농지역 쓰레기 불법 소각 행위 등을 촘촘하게 감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드론 도입을 위해 지난해 6월부터 환경 지도점검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을 진행했으며, 총 7명이 자격증을 취득했다. 

시는 드론 조종사를 지속적으로 양성하고, 드론의 활용 범위를 넓혀나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지난 15일에는 수지구의 한 사업장에서 드론으로 첫 점검을 진행하고 관계자들에게 비산먼지의 철저한 관리를 당부했다“면서 ”드론을 활용한 과학적이고 입체적인 관리 감독으로 환경오염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는 정부가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을 완화하고 국민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그해 12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평상시보다 강화된 미세먼지 배출 저감 및 관리 조치를 시행하는 제도다. 고농도 미세먼지 유발 가능성이 큰 3월에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총력대응 하고 있다. 시도 이에 맞춰 계절관리제 T/F팀 회의를 개최하고 사업장을 집중 점검하는 등 미세먼지 저감에 힘쓰고 있다. 

용인/오용화 기자 oyh@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