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1인 크리에이터’60팀 ‘제작·사업화’지원 받는다
도내 ‘1인 크리에이터’60팀 ‘제작·사업화’지원 받는다
  • 이천우 기자
  • 승인 2022.03.03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규모 채널 성장, 중·대형 채널 판로 확대 등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이 도내 1인 크리에이터(온라인 영상 창작자)의 성장을 돕는 ‘2022 경기도 1인 크리에이터 제작지원 및 사업화지원’의 참여자를 이달 31일까지 모집한다.

  2017년부터 시작된 경기도 1인 크리에이터 지원사업은 올해 ‘크리에이터의 성장과 사업화’ 중심으로 개편했다. 소규모 채널에는 ‘제작지원’ 사업으로 성장을 돕고, 중·대형 채널에는 ‘사업화 지원’으로 콘텐츠 상품화 및 판로 확대 등을 지원한다.

  우선 제작지원 사업은 경기도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구독자 1,000명 이상 10만 명 이하 채널을 보유한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하며, 직접 기획·제작해 게시 완료한 동영상 콘텐츠가 10개 이상이면 신청할 수 있다. 모집 분야는 △일상&취미 △예능 △테크 △푸드 △기타 등 총 5개다. 

  3월 31일까지 전자우편(gcreato r@gcon.or.kr)으로 접수하면 되며,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를 거쳐 분야별로 10개 팀씩 총 50개 팀을 선정한다. 

선정된 크리에이터에게 제작비 500만 원을 지원하며, 우수 창작자 3팀에게 도가 크리에이터를 위해 마련한 행사인 ‘경기 크리에이터즈 데이’에서 성과발표 및 대외홍보의 기회를 부여한다. 이외에도 크리에이터의 성장을 돕기 위해 콘텐츠 전문가의 컨설팅, 특강, 크리에이터 간 교류회 등 역량강화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올해 신설된 사업화 지원사업은 경기도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1인 크리에이터 또는 팀으로, 온라인 운영 채널의 구독자수가 10만 명 이상이면 신청할 수 있다. 각자 채널의 콘텐츠를 활용한 IP(지식재산권)상품화, 콘텐츠 기획 납품, 오프라인 사업화 등의 구상을 담아 4월 4일까지 전자우편(gcreator@gcon.or .kr)으로 신청하면 된다.

  매력도, 지속발전 가능성, 제작역량, 수행계획 평가 등을 기준으로 평가해 총 10팀을 선정한다. 선정된 크리에이터에게는 제작지원금(2,000만 원)과 컨설팅, 판로개척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이 중 우수 창작자 3팀에게 ‘경기 크리에이터즈 데이’ 행사를 통한 성과발표와 함께 지원금 1,500만 원을 추가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경기콘텐츠진흥원 누리집(www.gcon.or.kr) 사업공고 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는 그동안 1인 크리에이터 지원 사업을 통해 ‘제이키아웃(JAYKEEOUT)’, ‘바닷가 전원주택’, ‘호구커플’, ‘유나누나(YOUNA NUNA) 등 다양한 분야의 1인 크리에이터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수원/이천우 기자 leecw71@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