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2만7,000여곳… 사업체 통계자료 만든다
양주시, 2만7,000여곳… 사업체 통계자료 만든다
  • 김한구 기자  
  • 승인 2022.01.26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출액 등 10개 항목 조사

양주시는 오는 2월 9일부터 3월 6일까지 관내 사업체 27,689여개를 대상으로 2022년 전국사업체조사를 실시한다.

전국사업체 조사는 산업 전반에 걸친 사업체의 분포·고용 구조를 파악해 통계자료로 만들어 주요 지역 경제 정책을 수립하고 학술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것으로 매년 통계청이 주관하고 전국 지자체에서 실시된다.

조사 항목은 △사업장 운영 장소, △사업체명, △사업장 대표자, △소재지 △창설연월 △사업자 등록번호 △조직형태 △사업의 종류 △종사자 수 △연간 매출액 등 10개 항목이다.

기존 조사항목에 포함돼 있던 ‘사업장 대표자’, ‘연간 매출액’ 등 4개 항목은 행정자료로 대체해 조사 응답의 부담을 줄일 예정이다.

이번 조사에는 총 53명의 조사요원이 투입되며 사업체를 직접 방문하는 면접 조사 방식으로 실시한다.

앞서 조사요원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조사교육을 통해 원활하고 안전한 사업체조사를 위한 준비를 마쳤다. 코로나19 감염 예방 등 안전한 조사를 위해 조사요원은 매일 체온체크 후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소독제를 휴대해 사업체를 방문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현장 조사원들은 코로나19 안전수칙에 따라 마스크 착용과 일정 거리두기를 통해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며 “응답자들의 적극적이고 성실한 참여는 응답결과의 신뢰성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되는 만큼 조사항목을 정확히 집계해 향후 정책추진에 반영될 수 있도록 사업체 대표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한다”고 전했다.

양주/김한구 기자 hgkim3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