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산재예방노동안전지킴이 우수’ 道지사 표창
하남시 ‘산재예방노동안전지킴이 우수’ 道지사 표창
  • 하남/김준규 기자
  • 승인 2022.01.14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규모 사업장 중대재해처벌법 컨실팅 등 호평
김상호 시장 “안전한 노동환경 조성에 노력”

 

하남시는 경기도로부터 ‘2021년 산재예방 및 노동안전지킴이 우수활동 유공’ 기관으로 선정돼 경기도지사 표창을 받았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시상은 공무원과 민간인, 기관·단체로 나눠 실시했는데, 하남시는 경기도 31개 시·군 가운데 단독으로 기관·단체 부문에서 경기도지사 표창 기관으로 선정됐다. 민간인 부문에서도 하남시 노동안전지킴이로 활동한 민간 전문가 2명이 모두 표창을 받았다.

시는 지난해 4월부터 노동안전지킴이 2명을 선발해 산업안전재해 예방활동과 위반사항에 대한 개선조치를 병행해 왔다.

이를 통해 △사고예방을 위한 11대 기본수칙 준수 당부 △근로자와 함께 하는 안전의식 제고 캠페인 실시 △소규모 사업장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컨실팅 등을 적극적으로 실시했다.

시는 약 9개월 동안 관내 건설업과 제조업 등 안전조치가 미비한 481개소의 산업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이 가운데 335개소는 재점검, 146개소는 종결조치 했다. 점검 결과 위험 발생이 큰 요인은 즉시 시정 조치했으며, 시정조치 요청 177건 가운데 126건을 개선 완료시켜 사고예방 노력에 기여했다.

하남시의 이 같은 선제적인 사고 예방 노력이 경기도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아 산재예방 활동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김상호 시장은 “지난해 산업재해 사고예방을 위한 노동안전지킴이의 선제적인 활동이 가시적인 성과로 나타나 보람이 크다”며 “올해 중대재해처벌법의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시는 노동안전지킴이를 계속 운영해 안전한 노동환경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하남/김준규 기자 kjk@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