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ESG 행정 ‘속도’…‘환경혁신’달린다
남양주시, ESG 행정 ‘속도’…‘환경혁신’달린다
  • 김기문 기자
  • 승인 2021.12.31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최초 아이스팩 생산 자동화
에코 폴리스·플로깅 활성화 앞장
키즈 두번째 옷장 등 나눔 실천
에코피아 클린시티 단계별 추진

 

남양주시는 지난해  쓰레기 혁신단과 ‘환경 혁신’의 해를 선언하고 ESG행정 선포식을 열어 그간 펼쳐온 환경 혁신에 속도를 붙이고 깊이를 더했다.

2022년에는  다양한 환경 정책 과제를 발굴하고  끈기 있게 정책을 실천하며 더욱 발전시켜 나갔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표적으로 아이스팩 재사용 바람을 일으키는 데 그치지 않고  전국 최초로 아이스팩 재생산 자동화 . 설비를 지속 가동해  약 196톤의 아이스팩을 재생산한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에코 폴리스·플로깅을 다양한 방식으로 활성화하고, 시민 환경 전도사인 에코해설사를 양성해 확대 조성하고 있는 에코피아라운지에서 친환경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의류품 재사용 활성화를 통한 자원 선순환을 도모하고 지역사회에 나눔 문화까지 확산하기 위해 ‘두 번째 옷장’사업을 시작한다. 중점 추진되는 이 사업은 누군가에게는 필요 없는 옷을 모아 이를 필요로 하는 두 번째 주인에게 인도하는‘착한 친환경 나눔’이라 할 수 있다. 새 의류품을 만들 때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과 탄소 발생량을 나눔을 통한 재사용으로 줄이는 간단하지만 번뜩이는 아이디어다.

시는 골목길과 도로변 등에 무단으로 설치돼 도시 미관을 해치던 불법 의류 수거함 858개소를 철거하는 준비작업을 마친 후 본격적으로 사업 추진한다.

시민 누구든지 가까운 읍·면·동사무소로 재사용 가능한 의류품 4종(옷, 가방, 신발, 모자)을 가져가면, 3kg당 10리터 종량제 봉투 1매나 남양주사랑상품권(Thank You Pay-N) 370원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 접수된 의류품들은 일정 기간 나눔 공간에 보관해 필요한 의류품을 무료로 가져갈 수 있게 한다.

시는 더 많은 시민 참여를 이끌기 위해 농협중앙회 남양주시지부 및 지역 농·축협 8개소와 사업 운영을 위한 업무 협약도 체결했다.

현재 별내농협(하나로마트 1층), 진건농협(하나로마트 1층), 진접농협(연평지점 1층), 미금농협(본점 2층), 와부농협(하나로마트 휴게공간), 남양주축협(하나로마트), 화도농협(본점 2층)에서 두 번째 옷장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남양주시새마을회와도 협약을 맺고 새마을지회(금곡동 소재 마을공동회관 1층)에 공간이 조성됐다.  주민자치(위원)회와도 협약을 체결했고, 어린이비전센터(1층)에‘키즈 두 번째 옷장’도 개소한다. 

특히 아이들의 의류나 놀잇감, 유모차 등 물품을 나누는 이 공간은 신체 성장 주기가 빠르고 개인별로 편차가 큰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상당히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키즈 두 번째 옷장은 보상에도 차별성을 뒀다. 기부 물품 1점당 스탬프 1개가 적립되는데, 스탬프 9개를 모으면 지역 내 유료 어린이 놀이체험시설을 1회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시는 이달 중 별내북놀이터에 2호점을 개소하면서 이를 더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후 화도에 소재한 ‘놀자람’이나 호평동 ‘도르르’, 다산동 ‘장난감도서관’등에도 공간이 조성될 예정이다.

조광한 시장은 “환경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는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우리 모두가 소비 활동을 할 때 과잉 생산이 되지 않도록 인식하고 행동해야 한다.”라고 강조한다. 또한“두 번째 옷장은 지속적인 참여와 실천이 핵심이다. 더욱 많은 기관, 사회단체 등과 협력하면 좀 더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한편, 시는 다양한 제품의 고품질 원료로 활용되는 투명페트병 분리배출 사업도 시행하고  친환경 소형 도로노면청소차량을 통해 미세먼지(도로재비산먼지)를 저감하는 에코피아 클린시티 구축사업도 단계별로 추진 중이다. 또한 지자체 최초로 올해부터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제로에너지건축물(ZEB)을 500㎡ 이상의 시 공용건축물에 선제적으로 도입하는 등 ESG행정 구현에 힘쓰고 있다.

남양주/김기문 기자 ggm@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