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천 수질관리정책 상호협력 협약
안양천 수질관리정책 상호협력 협약
  • 안양.의왕.과천/이양희기자
  • 승인 2021.12.16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양시-의왕시-광명시-군포시-과천시 맞손
수질개선오염부하량 관리 공동 노력가치 향상

 

안양시, 의왕시 등 안양천 유역 5개 지자체가 안양천 수질관리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최대호 안양시장·김상돈 의왕시장.박승원 광명시장·한대희 군포시장·공정식 과천시부시장은 16일 안양시청 상황실에서‘안양천 수질관리정책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은 2단계 한강수계 수질오염총량제 시행에 맞춰 마련됐다.

안양시는 1단계 수질오염총량관리제 시행(2013~20년) 당시 전국 최초로 자치단체 간 MOU를 체결(2014. 4. 17)해 수질보전정책의 수범사례가 된 바 있다.

수질오염총량제는 4대강(한강, 낙동강, 영산강, 섬진강) 유역 일대에 걸처 시행되고 있으며, 수계의 단위유역별로 목표수질을 설정, 목표수질을 달성 및 유지할 수 있도록 오염물질의 배출총량을 정해 관리하는 제도다.

안양권 5개 시는 이날 협약체결에 따라 2단계 수질오염총량관리제를 공동 추진하는 가운데 2030년까지 안양천 수질개선과 오염부하량 관리를 위해 공동 노력하게 된다.

특히 이번 협약은 수질오염총량제 시행 관련 자치단체간 맺는 2회 연속 협약이자 전국 첫 MOU로써 향후 지자체간 수질오염총량제 시행의 좋은 사례가 될 전망이다.

김상돈 시장은 “의왕시에 발원지를 두고 있는 안양천은 이번 협약을 통해 상생과 협력으로 시민에게는 휴식과 힐링의 장소를 제공하고, 다른 지자체의 모범적인 사례로 안양천의 가치를 다시한번 끌어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대호 시장은“안양천 수질을 더 향상시키기 위해 5개 지방정부가 뜻을 합친 것은 매우 잘된 일"이라면서, "우리시는 강우 시 고농도의 비점오염물질이 하천으로 유입되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2022년 연구용역을 실시할 계획으로 인근 자치단체에서도 많은 관심과 협조가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안양.의왕.과천/이양희기자lyh@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