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권 통합 진통
안양권 통합 진통
  • 이양희/이춘기
  • 승인 2009.11.14 00:00
  • icon 조회수 28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곤장관 “통합에서 제외”
“국회 선거구 획정권한에 영향 우려”

행정안전부의 안양권(안양.군포.의왕) 통합 추진이 안개속으로 빠져들고있다.
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행안부 이달곤 장관은 통합대상지역 선정발표 이틀만인 12일 행안부의 행정구역 자율통합대상지 발표와 관련 “발표는 참고용 이며 안양·군포·의왕은 실질적으로 통합에서 제외된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국회정치개혁특위 전체회의에서 “안양권은 국회의원 선거구를 변경해야 하며 선거구 조정문제가 포함되면 국회가 가진 선거구 획정권한에 영향을 줄수있어 두지역(안양권, 진주.산청)은 제외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나머지 자율통합지역에 대해선 “통합되는 지역은 당분간 그지역의 행정단위를 존중할 필요가 있어 통합돼도 하나의 행정구와 같은 존재로 인정하려 한다”며 “따라서 선거구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을것” 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번 통합 목적은 많은 지방자치단체 통합을 유도하는 것이 아니라 그동안 통합논의가 있었고 시너지 효과가 큰곳을 위주로 모델을 만드는 단계”라고 덧붙였다.
의왕시의회 김상돈부의장은 “반가운일이다 충분한 논의를 거치지 않은 통합은 당연히 제외돼야한다”고 말했다.
앞서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1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가 주민 1천명 여론조사를 통해 통합을 밀어붙이는것은 행정편의주의적 발상에 기인한 것으로 잘못된일 이며 반드시 주민투표를 통해 의사를 확인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바 있다.
 의왕/이양희 기자 lyh@hyundaiilbo.com

 

안양찬성파 “ 주민 우롱처사”
“조삼모사식 졸속행정” 비난쏟아져

이명박 대통령과 행정안전부가 의욕을 갖고 강력 추진 중인 행정구역 통합대상 지역 가운데 자율통합 여론조사 결과 찬성률이 50% 이상을 넘은 안양권(안양-군포-의왕시) 에대해 한나라당이 통합에 문제를 제기하며 통합제외 등 제동을 걸고 나서 해당 지역 통합 찬성 주민들이 “우리가 들러리냐, 이는 주민들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강력 반발, 향후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지난 10일 행정구역 통합대상 지역으로 안양권을 선정, 발표했던 정부가 이틀만인 12일 한나라당의 반발에 백기를 들고 안양.군포.의왕과 경남 진주.산청을 제외해 통합대상지를 4개로 축소하자 이에 해당지역 주민들은 “조삼모사(朝三暮四)식 졸속행정의 표본”이라며 강한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안양권 통합 제외 소식을 접한 3개시(군포-의왕-안양시 ) 행정구역통합추진위원회(이하 안양권통추위) 안양시위원회 한 관계자는 "다수의 주민들이 찬성한 안양권 통합은 일부 정치인들의 개인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닌 현 세대는 물론 앞으로 자라나는 후세대들을 위한 역사적인 소명으로 안양권의 미래가 달린 중차대한 문제“라며 ”주민들을 우롱하고 오락가락하며 신의를 저버린 행안부 장관과 통합시 제외를 주도한 정치인들은 해당 주민들에게 즉각 사과하고 사퇴를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양/이춘기 기자 chungi314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